영문 번역 자료2018. 11. 19. 07:30
반응형
Amy G. Oden, God’s Welcome: Hospitality for a Gospel-Hungry World (Cleveland: The Pilgrim Press, 2008), 22-24를 저자의 허락을 받고 번역하여 게재함. 

 

복음 환대는 일상의 삶이 아니라 새로운 삶 곧 변화와 변경 으로 특징 지워진다. 낯선 사람을 환영하는 일은 불가피하게 우리의 삶에 새로운 도전이 된다. 성경은 이러한 새로운 삶을 회개’(repentance)라는 용어로 묘사하는데, 여기서 회개란 오늘날 후회하는 감정의 상태를 표현하는 안좋은 감정이나 유감의 뜻이 아니다.

회개에 대한 성경적 개념은 보다 활동적이다. 그것은 자신의 마음을 바꾸는 것 혹은 선회, 곧 문자적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브라함과 사라가 이와 같은 방향 전환을 경험하였다. 그들은 아직도 찾아오지 않은 약속의 자녀를 기다리며 수십년 간 절망 중에 있었다. 사실, 소망했던 아이를 포기하면서 사라는 여종 하갈이 자신을 대신하여 아이를 가지도록 허락했다( 16:1 ff). 창세기 18장에서 낯선 이들이 가져온 소식은 사라와 아브라함에게 새로운 길, 곧 희망의 길로 들어설 것을 요구한다. 물론, 사라가 웃었던 것을 보면 그들은 처음에 그와 같은 길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심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포기에서 기대로 방향을 바꾸며 전환, 곧 위대한 열매를 맺는 회개를 하였다. 이 이야기에서 주인은 이방인을 만난 후 그 자신이 방향을 바꾸고 변화되었다.

그러므로 두 사람이 만나 그저 사교적인 언어로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하는 표면적 환영은 잊어라. 그러한 표면적 환영으로는 그 누구도 변화되지 않으며, 사실 다른 사람의 응답조차 기대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세상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는 그와 같은 환영을 생각해보라. 다른 사람을 환영하였던 당신의 경험을 돌아보라. 다른 사람을 만나 당신이 변화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것이 회개가 의미하는 바이다. 우리는 한걸음씩 낯선 세상의 경계선에 접근하기도 하고 가로지르기도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미리 예비하신 삶으로 받아주시며 나아가 우리도 다른 사람을 용납할 때, 우리는 주인의 자리에 있든 손님의 자리에 있든 상관 없이 새로운 무언가와 마주치게 된다. 이와 같은 방향전환을 경험할 때 우리는 복음 환대의 도상 위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라는 이름의 대학 교수는 외국인 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그는 파키스탄 출신의 아흐메드의 미국인 친구가 되어주었고 그를 여러 가족 모임에 아흐메드를 초대하여 미국문화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다양한 의상을 입은 어린이들이 돈의 집을 찾아와 과자 안주면 장난칠 거에요라고 이야기할 때 아흐메드에게 할로윈 문화를 설명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고 한다. 1년 동안 돈은 자신이 기독교 환대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방인을 환영하는 주인의 자리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것이 이야기의 끝이 아니다. 911 사건이 있은 다음해, 아흐메드는 유학을 계속하기 위해 허가된 명단에 자신의 이름을 올려야 했다. 젊은 파키스탄 남성으로서 아흐메드는 어디를 가든 의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의 이름이 허가된 명단에 올라가기 전에는 가족을 방문하거나 여행을 할 수 없었다. 이 과정은 수개월의 시간이 필요했고 아흐메드는 돈을 찾아가 도움을 청하곤 했다. 돈은 아흐메드와 동행하며 정부 기관으로부터 응답을 받기 위해 이곳 저곳을 반복해서 돌아다녔다. 아흐메드와 함께 했던 돈의 경험은 미국에서 외국인으로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얻게 되었다. 돈은 이제 동일한 뉴스도 예전과 다르게 시청하게 되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아흐메드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되면서 세계관이 확장되었다. 이처럼 복음 환대는 우리의 관점을 확대하며 우리의 삶에 방향전환을 경험하게 한다. 만일 우리의 삶이 변화지 않는다면 우리는 아마도 복음 환대에 동참하지 않는 것이다.

타인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지금까지 우리가 바라보았던 방식으로부터 다른 사람이 바라보는 방식으로 변화될 것을 촉구한다. 만일 타인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되면 예전의 관점으로 쉽게 돌아올 수 없다. 이러한 관점의 전환은 그 동안 자신의 관점만을 고수하였던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아 결국 회개로 나아간다. 그동안 익숙했던 생각들이 새로운 관점으로 뒤흔들리며, 더 이상 예전의 방식에 머물러 있을 수 없다. 사물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은 과거의 시선보다 훨씬 큰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환영할 때 우리에게는 무엇인가 사건이 일어난다. 우리가 제공하는 환영으로 우리 자신은 변화된다. 바로 이와 같은 확대와 재구성이 신약성경이 메타노이아’ – 전환, 일반적으로 회개로 번역되는 단어 라고 부르는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전환과 회개는 개인의 내면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외면에서도 나타난다. 공동체의 환영하는 마음이 더해질수록 그들 역시 전환을 경험하게 된다. 언제나 쉬운 일은 아니지만 회개라는 특징은 우리가 복음 환대의 과정에 있음을 확신케 한다.

 

Q. 새가족 사역자로서, 기존 신자의 관점이 아닌 새가족의 관점으로 나 자신이나 교회 혹은 세상을 바라보게 되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그러한 경험을 나누어 봅시다.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