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과 말씀묵상2020. 4. 2. 17:53
반응형

큐티란 주어진 성경본문을 내가 (1)묵상하고, 묵상한 말씀을 내 삶에 (2)적용하여 매일 하나님의 말씀에 (3)순종하는 과정이다. 

먼저, 큐티는 성경본문을 묵상한다. 묵상이라는 뜻을 지닌 ‘contemplation’의 일차적인 의미는 ‘오래도록 응시하다’는 뜻이다. 곧 큐티에서 묵상이란 시간을 두고 성경본문을 응시하면서, 오늘 나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내가 개인적으로” 말씀을 묵상한다는 점이다. 성경 본문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있고, 수많은 설교자들이 말씀을 선포하지만 큐티는 오늘 나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내가 직접 듣는 시간이다. 

둘째, 큐티는 묵상한 말씀을 내 삶에 적용한다. 묵상을 통해 오늘 나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다면 이제는 그 말씀을 나의 삶에 적용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큐티의 적용이 개인적이고(personal), 실제적이고(practical), 실천가능한(possible)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에게 적용을 하거나, 추상적이고 불가능한 적용이라면 그러한 큐티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수 없다. 

끝으로, 큐티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과정이다. 토저(A. W. Tozer) 목사는 “우리가 누리는 영적인 복은 하나님이 얼마만큼 우리를 정복하시는가에 정비례한다”고 말했다. 큐티를 통해 누리는 영적인 복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내가 말씀을 묵상하고, 묵상한 말씀을 나의 삶에 적용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우리의 영혼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생명의 길을 걷게 된다.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