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과 말씀묵상2020. 4. 2. 18:29
반응형

교회가 감당해야 하는 사명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 첫째는 교회를 통해 새롭게 예수님을 믿고 영접하는 사람들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요, 둘째는 이미 예수님을 믿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믿음의 성숙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그리스도인 개인의 관점에서 본다면, 예수님을 믿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영적인 거듭남과 예수님 안에서 믿음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성화로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거듭난 그리스도인은 그 누구도 예외없이 성화의 과정을 걸어야 하는 것입니다. 

영적 성숙을 추구하는 성화의 과정은 ‘순례자’의 모습으로 그려볼 수 있습니다(히브리서 11장 13절). 그리스도인은 하늘의 본향을 사모하면서, 이 땅에서는 잠시 머무는 나그네의 삶을 살아갑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은 마지막날 하늘의 본향으로 돌아갈 것이기에 이 땅에서의 삶은 아무런 의미도 없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은 하늘 본향을 바라보며 순례자의 삶을 살았던 신앙의 영웅들이 하늘의 시민권을 가진 사람답게 이 세상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문제들 속에서도 믿음의 선택을 하였다고 강조합니다(히브리서 11장 17절 이하). 

말씀 묵상(QT)은 순례자의 길을 걸으며 지속적인 영적 성숙을 추구하는 그리스도인에게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이 땅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건과 환경 속에서 말씀을 묵상하지 않고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찾을 수 있으며, 나아가 어떻게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있겠습니까? 말씀 묵상(QT)을 통해 오늘 나에게 들려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그 말씀에 순종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우리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조금씩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모습으로 변화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말씀묵상(QT)는 지식을 쌓기 위한 성경공부가 아니라 나의 믿음과 신앙이 말씀 안에서 성숙해지는 영성 훈련입니다. 말씀묵상(QT)을 통해 성경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으려는 조급한 마음을 내려 놓으십시오. 성경을 단시간에 정복한다는 것은 처음부터 불가능한 일입니다. 다만, 말씀 묵상(QT)을 통해 오늘 나의 내면에 말씀하시는 단 한 절의 말씀을 마음에 담으십시오. 그 말씀을 지속적으로 묵상하며 나의 삶에 적용하십시오. 말씀이라는 거울에 자신의 마음과 영혼을 비추어 보고, 나의 생각과 행동으로 말씀에 순종하십시오. 그리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나의 영혼과 마음과 행동을 이끌어가는 것, 이것이 말씀 묵상(QT)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은혜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