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2020. 5. 16. 10:32
반응형

성경연구 방법을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으로 구분해보자. 미시적 관점이 성경의 각 장, 혹은 각 구절의 의미를 깊이 연구하는 방식이라면 거시적 관점은 최소한 성경의 각 권, 혹은 성경 전체의 흐름이나 내러티브를 탐구한다. 설교자는 성경은 연구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설교가 예배 시간에 읽을 수 있는 짧은 구절(대부분 20절 이내)을 본문으로 삼기에, 설교자의 성경연구는 거시적 관점보다는 미시적 관점에 치우치기 쉽다. 그러나 해석의 목적(거시적 관점 혹은 설교자의 신학)이 해석의 방법(미시적 관점 혹은 본문 주해)을 좌우한다. 이것이 설교자가 되기 위해 신학교에서 신학훈련을 먼저 받아야 하는 이유요, 설교자가 미시적 성경 연구를 지속하듯 거시적 연구를 멈추지 말아야 하는 이유다. 

월터 브루그만의 <하나님, 이웃, 제국>은 구약성경에 대한 거시적 관점을 확장하기 원하는 설교자, 목회자, 그리고 평신도 리더에게 강력히 추천할 만한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구약 성경이 담고 있는 거대한 두 개의 내러티브를 보여준다. 먼저는 제국의 내러티브요, 또한 하나님 나라의 내러티브다. 제국의 내러티브 - 이집트, 앗시리아, 바빌로니아 등. 저자는 솔로몬 제국도 여기에 위치시킨다 - 는 약자를 착취하기 위해 모든 것을 상품화하고 이 과정에서 폭력을 휘두른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의 내러티브 - 출애굽, 광야, 시내산 이야기등 - 는 이에 대한 저항이요 전복으로서 공의와 정의, 은혜와 성실, 그리고 긍휼이 그 특징이다. 월터 브루그만은 제국의 내러티브를 전복시키는 하나님 나라의 내러티브를 그리며 출애굽으로부터 시작하여 멀리 신약성경의 예수님과 바울을 언급하기도 한다. 그러니 구약 성경이 거대하게 그려주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전망하며 성경에 대한 관점을 확장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자가 제시하는 거시적 관점을 따라가다 보면 기독교의 몇몇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는 대목이 등장한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개념 정립은 책을 읽는 동안 큰 흥미를 자아냈는데, 설교자로서 회중들과 나누고 싶은 것들이다. 

"의인은 거룩한 양심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자기 삶을 이웃과 이웃 사이에 두는 사람이다."(p. 148) 

"신실이란 더는 견딜 수 없는 상황에서도 
단념하거나 무너지지 않고 끝내 충성하겠다는 결단을 뜻한다."(p. 67) 

"타자를 품는 일(othering)이야말로 이스라엘의 소명이며,
그들의 삶이 왜 세상 한 가운데 자리하는지를 말해 준다."(p. 78) 

이 책의 백미는 마지막 장 "율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니 책의 전반부가 조금 지루하게 여겨지는 독자라도 마지막 페이지까지 정독해 보시라.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월터 브루그만은 율법의 특징을 '끊임없이 들으라, 지키라'로 요약한다. 무엇보다 신명기를 설명하는 대목이 인상적이다. 시내산에서 율법이 주어졌는데 모세는 신명기에서 이를 반복한다. 그런데 신명기는 단순한 복사하기-붙여넣기가 아니다. 예를 들어, 출애굽기에서 안식일의 규정은 창조주 하나님이 신학적 근거다. 모세는 동일한 안식일 규정을 신명기에서는 구원자 하나님이라는 새로운 신학으로 설명한다. 이제 토라에 대한 브루그만의 설명을 직접 들어보라. 

"야웨의 토라는 한곳에 고정되거나 갇힐 수 없으며, 특정한 의미로 확정되지 않는다. 메대와 페르시아의 법과 달리, 야웨의 토라는 항상 미지의 터로 나아갈 수 있게 열려 있고 준비되어 있다. (중략) 따라서 토라의 본질은 규율을 늘어놓는 데 있지 않으며, 새로운 시대와 환경, 새로운 시대정신을 고려하는 지속적인 대화에 있다."(pp. 265-266) 

이제 토라를 끊임없이 듣고 말하고 지키는 대화가 가져오는 결과를 보라. 나는 이 대목에서 무릎을 쳤으니, 다른 독자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여긴다. 

"신명기는 시내산의 율법을 가나안 땅으로 운반한다. 오늘날의 비평 방식을 신뢰한다면, 신명기는 시내산 율법을 페르시아 제국으로, 오늘 이 법의 재현을 갈망하는 수많은 장소로 운반하고 있는 셈이다."(p. 282) 

하나님, 이웃, 제국
국내도서
저자 : 월터 브루그만(Walter Brueggemann) / 윤상필역
출판 : 성서유니온선교회 2020.04.10
상세보기

https://m.blog.naver.com/practicaltheologian/223222250639

 

도서 리뷰 (Book Review) 목록

제가 작성한 도서 리뷰가 <목회 아카이브>와 네이버 블로그에 산제되어 있습니다. 주로 단행본 중심...

blog.naver.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