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학2020. 5. 30. 13:48
반응형
존 스토트의 설교학은 그의 저서 Between Two Worlds: the Challenge of Preaching Today (London: Eerdmans Publishing, 1982)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존 스토트의 설교학 강의"는 이 책의 내용을 소개하고, 오늘을 살아가는 설교자들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공유하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설교 위기의 시대를 맞이하면서 존 스토트는 설교에 대한 나름의 신학적 근거를 제시한다. 그는 설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이 시대에 설교가 들리기 위해서는 설교 기술이 아니라 설교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신념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곧, 방법론이 아니라 신학이 설교를 위기로부터 구해낼 수 있는 주장이다. 


설교의 신학적 근거 

존 스토트가 제시하는 설교에 대한 첫 번째 신학적 근거는 '하나님에 대한 신념'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빛이라고 말씀하는데, 그 뜻은 하나님이 세상에 자기 자신을 나타내신다는 의미다. 하나님은 섭리와 역사로 자신을 드러내시고, 또한 말씀으로 자신을 드러내신다. 하나님의 일하심은 그분의 말씀과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인간의 문자로 기록되었는데, 그것이 성경이다. 

존 스토트가 제시하는 설교에 대한 두번째 신학적 근거는 '성경에 대한 신념'이다. 성경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과 그분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기록된 말씀을 통해 오늘도 인간에게 말씀하신다. 존 스토트는 이렇게 표현한다. "[성경은] 살아있는 사람들(living people)을 향한 살아계신 하나님(the living God)의 살아있는 말씀(a living word)이다."(Stott 1982, 70) 그러므로 성경은 과거의 문서로 머물러 있지 않는다. 성경을 설교할 때 새로운 일이 일어날 것을 기대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존 스토트가 제시하는 설교에 대한 세번째 신학적 근거는 '교회에 대한 신념'이다. 교회는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창조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라고 성숙해진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교회를 양육하고, 격려하고, 교훈한다. 그런 점에서 존 스토트는 담대하게 선언한다. "회중석은 설교단의 반영이다."(The pew is a reflection of the pulpit. Stott 1982, 83) 

존 스토트가 제시하는 설교에 대한 네번째 신학적 근거는 목회직에 대한 신념이다. 존 스토트는 신약 성경을 근거로 가르치고 선포하는 교사로서의 목회직을 강조한다. 이 대목에서 눈에 띄는 내용이 몇 가지 있다. 존 스토트는 교회의 크기가 어떠하든 목회직이 개인이 아닌 팀 사역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팀 안에는 평신도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했다. (Stott 1982, 88) 한편, 존 스토트는 목회직의 역할을 세 가지로 나열하는데 (1) 회중을 대상으로 한 설교, (2) 개인을 대상으로 한 상담, 그리고 (3) 그룹을 대상으로 한 훈련이다. (Stott 1982, 88) 이는 설교라는 주제에서 조금 벗어나지만, 지금으로부터 약 40년 전 목회의 대상을 개인과 그룹과 회중으로 적절히 구분했다는 점에서 인상적이다. 

존 스토트가 제시하는 설교에 대한 다섯번째 신학적 근거는 설교에 대한 확신이다. 존 스토트는 주로 '강해설교'(exegetical sermon 혹은 expository sermon)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는 '강해 설교'를 성경을 순차적으로 설명하는 설교라는 의미보다는 성경의 메시지를 여과 없이 회중에서 전달하는 이른바 '성경적 설교'(biblical preaching)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그러므로 존 스토트가 이야기하는 설교에 대한 신념이란 설교자는 개인의 생각이 아닌 성경의 메시지를 선포해야 한다는 신념이요, 설교자가 성경본문에 확고하게 붙들려 있을 때 하나님께서 그 설교를 통해 일하시리라는 신념이다. 


신념 위에 서 있는 설교자 

존 스토트는 설교에 대한 신학적 근거가 신념(믿음)이라고 한다. 설교 위기의 시대, 목회자가 설교의 사명을 향해 매진할 수 있는 것은 경험적 세계라기보다는 신념의 세계다. 그런데 존 스토트가 제시한 다섯 가지 신념에는 설교자 자신에 대한 믿음은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그 대신 말씀하시는 하나님, 성경을 통해 지금도 말씀하시는 하나님, 설교를 통해 지금도 교회에 말씀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신념을 언급한다. 현실이 아니라 신념이기에 근거가 약하다고 공격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있기에 목회자요, 그 믿음으로 선포하기에 설교자다. 

 

 

존 스토트의 설교학 강의 01 _ 설교의 영광: 역사적 개요

존 스토트의 설교학 강의 02 _ 현대 교회의 설교 위기

존 스토트의 설교학 강의 03 _ 설교의 신학적 근거

존 스토트의 설교학 강의 04 - 교량으로서의 설교

존 스토트의 설교학 강의 05 - 설교자의 연구(공부)

존 스토트의 설교학 강의 06 _ 설교 준비 과정

존 스토트의 설교학 강의 07 - 진심 그리고 열정

존 스토트의 설교학 강의 08 - 용기 그리고 겸손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