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4. 6. 17:21
반응형

열두 명의 정탐꾼은 모세가 지시한 그대로 가나안 땅을 정탐하였다. 그들의 정탐 활동은 성공적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모세와 이스라엘 회중 앞에서 그릇된 보고를 한다. 


정탐꾼의 성공적 활동 (21-25절) 

열두 명의 정탐꾼은 모세의 지시를 그대로 수행하였다. 모세가 남쪽의 네겝으로부터 북쪽의 산지까지 두루 둘러보라고 명령했는데(민 13:17), 정탐꾼들은 남쪽의 신광야를 시작으로 가나안의 북쪽 경계에 해당하는 하맛 어귀 르홉까지 모두 둘러보았다(21절). 그 땅의 열매도 가져오라는 모세의 명령에 따라, 그들은 에스골에서 포도송이 가지를 베어 왔다(23절). 이렇게 가나안 땅 전체를 둘러보는데 사십 일이 소요되었다(25절). 

본문 24절은 정탐꾼의 활동이 에스골(히. 송이)이라는 이름의 유례라고 밝힌다. 그런데 본문 23절은 마치 정탐꾼의 방문 이전에도 그 지역의 이름이 에스골이었던 것처럼 기록하고 있다. 아브라함이 헤브론에 거주할 때 그의 동료 가운데 한 사람의 이름이 에스골이었다는 사실은(창 14:13, 24) 예전부터 그 지역이 에스골이라 불렸을 가능성을 더욱 높여준다. 만일, 정탐꾼의 방문 이전에도 그 장소의 이름이 에스골이었다면, 본문 24절은 기존의 지명에 대한 새로운 의미 부여로 이해할 수 있다. 

열두 명의 정탐꾼은 가나안 땅을 모두 둘러보았지만, 그들의 활동은 헤브론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또 네겝으로 올라가서 헤브론에 이르렀으니 
헤브론은 애굽 소안보다 칠 년 전에 세운 곳이라 
그 곳에 아낙 자손 아히만과 세새와 달매가 있었더라 (22절) 

헤브론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처음으로 가나안 땅을 구체적으로 약속하셨던 장소다(창 13:14-18). 아브라함은 그곳에서 여러 왕을 물리치기도 하였고(창 14장), 무엇보다 아브라함의 생전에 유일하게 소유하였던 장소다. 이후 아브라함과 사라, 이삭과 리브가, 그리고 야곱과 레아가 헤브론에 묻혔다. 이처럼 가나안을 이스라엘 자손의 유업으로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이 서려있는 장소가 헤브론이다. 


정탐꾼의 부정적 보고 (26-33절) 

열두 명의 정탐꾼이 가데스에서 모세와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가나안 땅에 대해 보고한다. 그들은 가나안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평가한다(27절). 그러나 그들의 보고는 대부분 가나안 정복을 방해하는 현실적 장애물에 할애되었다. 

그러나 그 땅 거주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클 뿐 아니라 
거기서 아낙 자손을 보았으며
아말렉인은 남방 땅에 거주하고 
헷인과 여부스인과 아모리인은 산지에 거주하고 
가나안인은 해변과 요단 가에 거주하더이다 (28-29절) 

여기까지 정탐꾼들의 보고는 객관적 사실이다. 다만, 문제는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보다 현실적인 어려움을 더 부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탐꾼 가운데 한 사람이었던 갈렙이 분위기를 눈치채고 수습에 나섰다. 갈렙은 올라가서 그 땅을 점령하자고, 이길 수 있는 싸움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한번 기울어진 분위기는 쉽게 바뀌지 않았고, 다른 정탐꾼들은 사실이 아닌 거짓 보고까지 서슴지 않는다.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 정탐한 땅을 악평하여 이르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그 거주민을 삼키는 땅이요 (32a절) 

가나안 땅이 거주민을 삼키는 땅이라는 평가는 명백한 거짓이다. 그들은 이미 가나안을 유업으로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을 수 없었고, 불신의 관점에서 현실을 왜곡하고 있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