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2020. 10. 20. 14:44
반응형

16세기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는 복음의 진리를 교회 안에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가 확신하고 선포한 복음은 이신칭의로 알려져 있다. 곧, 행위나 공로가 아닌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교리다. 그러나 마틴 루터의 초기 작품 가운데 복음에 대한 이해가 명료하게 드러난 <크리스천의 자유>는 복음의 진리를 두 가지 명제로 요약한다. 그리고 이신칭의는 두 가지 명제 가운데 하나에 해당한다. 오늘날의 개신교회가 이신칭의에만 집중한다면, 루터가 발견한 복음의 진리를 온전히 계승한다고 말하기 어려운 이유다. 

마틴 루터는 '교황 레오 10세에게 보내는 공개장'(서문)에서 자신이 종교개혁의 기치를 내걸은 이유와 목적을 분명히 밝힌다. 루터가 보기에 가톨릭교회의 도덕적 타락도 문제였지만, 그 모든 것의 뿌리는 불경건, 곧 신앙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었다. 

사실 나는 불신적(不信的) 교훈을 날카롭게 공격했으며 나의 대적자들을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들의 부도덕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불경건 때문이었습니다. [각주:1]

나는 어느 사람과도 그의 도덕에 관해서 싸우지 아니하고 다만 진리의 말씀에 관해서만 싸운다고 말할 때 나를 믿어주시기 바랍니다. 나는 다른 모든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사람에게나 무엇이든지 양보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부인하려는 힘이나 의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나에게 대해서 달리 생각한다면, 그는 내가 실제 말한 바를 올바로 생각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마틴 루터가 그토록 수호하기 원했던 '경건'의 내용은 무엇인가? 마틴 루터는 <크리스천의 자유>에서 복음을 다음의 두 명제로 요약한다. 

(1) 크리스천은 더할 수 없이 자유로운 만물의 주(主)이며 아무에게도 예속하지 않는다. 
(2) 크리스천은 더할 수 없이 충의로운 만물의 종(從)이며 모든 사람에게 예속한다. 

루터는 크리스천의 정체성을 '의인이면서 죄인'이라고 정의하였는데, <크리스천의 자유>를 저술하면서도 두 가지 명제로 구성된 역설을 사용한다. 역설이란 언듯 보기에는 논리적 충돌로 보이나 실상은 진리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루터는 크리스천의 자유는 '만물의 주'이면서 동시에 '만물의 종'이라고, 아무에게도 예속하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모든 사람에게 예속한다고 역설의 기법을 사용한다. 물론 루터에게 있어 첫 번째 명제가 두 번째 명제보다 우선한다. 인간이 하나님 앞에 의인이 되는 길은 오직 언약의 말씀을 신앙하는 것뿐이다. 그러나 나무와 열매가 따로 떨어질 수 없듯이 마틴 루터가 제시한 두 가지 명제는 함께 있을 때에만 복음의 진리를 온전히 표현한다. 그러므로 마틴 루터의 주장은 분명하다. '선한 열매를 원하는가? 그러면 좋은 나무를 심으라.' '좋은 나무를 심었는가? 그러면 좋은 열매를 맺을 것이다.' 

크리스천은 더할 수 없이 자유로운 주이며 아무에게도 예속하지 않는다. 이것은 복음이 선사하는 놀라운 크리스천의 자유이지만, 복음의 한쪽 측면이다. 복음의 다른 측면은 크리스천이 더할 수 없이 충의로운 만물의 종이며 모든 사람에게 예속한다는 사실이다. 루터는 이것을 그리스도와의 관계, 그리고 이웃과의 관계로 설명한다. 크리스천은 그리스도와의 관계에서는 모든 만물의 주가 된다. 그러나 이웃과의 관계에서 만물의 종이 된다. 

크리스천은 그 자신 안에서가 아니라, 그리스도와 그의 이웃 안에서 산다고 우리는 결론을 내린다. 
그는 신앙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살며, 사랑으로 그의 이웃 안에서 산다. 신앙에 의하여 그는 그 자신 이상으로 하나님에게 올리워지며, 사랑에 의하여 그는 그 자신 이하로 이웃에게 내려간다.

신앙으로 말미암아 죄로부터 얻는 자유도 그리스도인의 자유요, 사랑에 근거한 선행도 그리스도인의 자유다. 그런데 오늘날의 개신교가 신앙으로 그리스도와의 관계에서 만물의 주이며 아무에게도 예속되지 않는다는 크리스천의 자유만 중요하게 여기고, 사랑으로 이웃과의 관계에서 만물의 종이 되려는 자세를 포기한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그것은 루터가 강조한 크리스천의 자유에 있어 절반에만 해당하는 데도 말이다. 

 

말틴 루터의 종교개혁 3대 논문
국내도서
저자 : 말틴 루터 / 지원용역
출판 : 컨콜디아사 2003.03.25
상세보기








  1. 이 글에서 인용문은 지원용이 번역한 <종교개혁 3대 논문>을 사용하였다. [본문으로]
반응형
Posted by Rev. Dr. Hanjin Lee 이한진 목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