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2020. 12. 15. 17:52
반응형

인간의 삶에 찾아오는 다양한 형태의 위기, 이것이 이 책의 주제다. 위기는 그 범위에 따라 개인적, 국가적, 세계적 위기로 구분할 수 있다.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가장 작은 범위인 개인의 위기를 극복하는 원리가 범위를 확대하면 국가적, 나아가 세계적 위기를 극복하는 지혜도 담고 있다고 전제한다. 이것이 제1부에서는 개인적 위기를, 제2부에서는 6개 국가가 경험한 국가적 위기를,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세계가 맞이한 위기를 다루는 전반적인 구성에 담겨있는 대전제다.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개인이 자신에게 찾아온 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인을 12가지로 제시한다. 그리고 거기에서 국가가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요인 12가지를 추론한다. 이는 위기 상황에서 해법을 찾기 위한 이론적인 분석의 틀이 되어 이 책이 다루는 7개의 국가적 위기는 물론, 나아가 인류가 당면한 세계적 위기를 분석하는 도구로 활용한다. 

아래의 표는 재레드 다이아몬드가 제시하는 개인적 위기와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12개의 요인을 보여준다.

  개인적 위기의 결과와 관련한 요인 국가적 위기의 결과와 관련한 요인
1 위기 상태의 인정 국가가 위기에 빠졌다는 국민적 합의
2 개인적 책임의 수용 국가적 책임의 수용
3 울타리 세우기 울타리 세우기
4 다른 사람과 지원 단체의 지원 다른 국가의 지원
5 본보기로 삼을 만한 사례 본보기로 삼을 만한 다른 국가의 사례
6 자아 강도 국가 정체성
7 정직한 자기 평가 정직한 자기 평가
8 과거에 경험한 위기 과거에 경험한 국가 위기
9 인내 국가의 실패에 대처하는 방법
10 유연한 성격 유연하게 대응하는 국가의 능력
11 개인의 핵심 가치 국가의 핵심 가치
12 개인적 제약으로부터 해방 지정학적 제약으로부터의 해방

- 재레드 다이아몬드, <대변동: 위기, 선택, 변화>,  57쪽, 70쪽

 

재레드 다이아몬드가 규정하는 위기란 현재 삶의 방식이 중요한 부분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말한다. 그 원인은 다양하다. 외부로부터 위기가 찾아오는 경우도 있고(필란드와 일본의 예), 내부의 심한 갈등으로부터 위기를 맞이하는 경우도 있다(칠레와 인도네시아의 예). 또한 외부 혹은 내부로부터 크고 결정적인 충격이 가해진 것은 아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위기 상황이 증폭되는 경우도 있다(독일과 오스트레일리아의 예). 이처럼 그 원인이 다양하고 또 그 범위에 있어 개인적 위기, 국가적 위기, 세계적 위기로 구분할 수 있지만 위기를 극복하고 그것을 계기로 더욱 발전적인 내일을 만들기 위한 원리는 동일하다. 재레드 다이아몬드가 제시하는 그 핵심은 ‘선택적 변화’라는 개념으로 표현할 수 있다. 선택적 변화를 위해서는 먼저 문제가 되는 영역과 그렇지 않은 영역 사이에 울타리를 쳐야 한다. 그리고 문제가 되는 영역에 선택적으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어떠한 변화가 위기에 대한 해법인지 미리 알 수 없기에 이 과정에서 실험 정신을 갖춘 인내가 필요하다. 

500페이지가 훌쩍 넘는 얇지 않은 책이지만 주로 이야기의 형식으로 되어있어 흥미롭게 책장을 넘길 수 있었다. 나아가 우리에게는 여전히 낯선 필란드로부터 우리에게 가까운 일본이 최근 직면한 - 그러나 일본인들이 깊이 인식하지 않는 - 위기의 요인에 이르기까지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폭넓은 연구 자료와 깊은 통찰력은 읽는 재미를 더하였다. 그러나  마지막 장에 이르면 우리가 쉽게 외면하는 세계적 위기의 요인으로 독자를 인도한다. 그런 점에서 재미있게 읽히는 책이지만, 결코 재미있게 읽고 끝낼 수 없는 책이다. 저자는 우리에게 더 이상 회피하지 말고 개인의 위기든, 국가의 위기든, 세계적 위기든 직면하여 선택적 변화를 시도하라고 다그치기 때문이다. 

대변동
국내도서
저자 : 재레드 다이아몬드(Jared M. Diamond) / 강주헌역
출판 : 김영사 2019.06.10
상세보기

https://m.blog.naver.com/practicaltheologian/223222250639

 

도서 리뷰 (Book Review) 목록

제가 작성한 도서 리뷰가 <목회 아카이브>와 네이버 블로그에 산제되어 있습니다. 주로 단행본 중심...

blog.naver.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