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2. 14. 08:56
반응형

백성들이 광야에서 고기를 먹지 못한다며 모세와 하나님을 원망하였다(민 11장). 이번에는 모세의 형인 아론과 누이인 미리암이 모세를 비방하기 시작한다. 좁게 보면 그저 가족 사이에 일어난 불평과 비난이다. 그러나 아론은 대제사장이고 미리암은 예언자들의 대표다(출 15:20). 이들의 비난은 이스라엘 종교의 두 기둥인 제사장과 선지자들이 연합하여 모세의 권위를 뒤흔드려는 시도였다. 


모세의 권위와 온유

사건의 발단은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한 일이었다. 여기에서 구스 여자가 누구인지 성경은 침묵한다. 모세의 아내 십보라는 미디안 사람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cf. 출 2:16-22), 구스 여자는 모세의 두 번째 아내로 보인다. 구스는 함의 자손으로(창 10:6), 에티오피아 지역을 가리키는 듯하다. 미리암과 아론은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였다고 비방했다(1절). 모세의 결혼은 중요한 논란거리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미리암과 아론이 궁극적으로 제시하는 문제는 전혀 다른 데 있었다.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매 
여호와께서 이 말을 들으셨더라 (2절)  

아론과 미리암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에서 말씀을 전달하는 모세의 권위에 문제를 제기한다. 민수기 11장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지도자 70명에게 하나님의 영을 부어주셨다. 이 사건으로부터 용기를 얻었는지, 이들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에게도 직접 말씀하신다고 주장한다. 그러니 모세의 독특한 역할이나 권위를 인정할 이유가 없다는 뜻이다. 모세는 미리암과 아론의 비방에 대해 침묵한다.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더라 (3절) 

온유로 번역된 히브리어 단어(anaw)는 '온유' 외에도 '겸손'으로 번역할 수 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궁핍한 사람, 그 어디에서도 도움이 없어 하나님의 은혜만 구하는 사람을 묘사할 때 사용된다.  위의 구절에서 모세의 온유는 경제적 궁핍이라는 의미는 없지만 사람들의 비방에 침묵으로 일관하면서 하나님만 의지하는 모세의 자세를 표현한다. 


하나님의 판결 

아론과 미리암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서 말씀을 전달하는 모세의 위치와 권위를 의심하였다. 모세는 온유하여 그들의 비판에 침묵하였지만, 하나님은 그 즉시 개입하여 판결을 내려주신다. 하나님은 회막에서 아론과 미리암을 부르신다. 그리고 그들에게 말씀하신다.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환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6b절) 

[모세]와는 내가 대면하여 명백히 말하고 
은밀한 말로 하지 아니하며 
그는 또 여호와의 형상을 보거늘 (8a절) 

아론과 미리암은 모세를 여러 선지자 중의 하나로 여겼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세에게 특별한 역할과 권위를 부여하셨다. 하나님께서 선지자에게 환상과 꿈으로 말씀을 주시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모세는 그 차원이 달랐다. "여호와의 형상"을 직접 보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보았다는 말씀이 모세가 하나님을 대면하여 보았다는 뜻은 아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 있기를 기도하였지만, 하나님은 당신의 뒷모습만 보여주셨기 때문이다(출 33:18-23). 모세는 비록 하나님을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그분의 형상을 볼 수 있을 정도로 하나님과 친밀한 대화를 나누었다는 뜻이다. 그러니 모세에게는 다른 선지자들과 달리 하나님의 뜻을 이스라엘에게 전달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권위가 주어졌다. 

구름이 장막 위에서 떠나갔고 
미리암은 나병에 걸려 눈과 같더라 
아론이 미리암을 본즉 나병에 걸렸는지라 (10절) 

모세의 권위를 부정한 잘못으로 하나님은 미리암에게 나병을 판결하셨다. 모세는 하나님께 미리암의 치유를 위해 기도한다(13절). 하나님은 모세에게 미리암을 7일 동안 진영 밖에 가두라고 명령하신다(14절). 레위기의 규정에 의하면, 나병에서 깨끗해진 사람이 진영 안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7일 동안 정해진 절차를 밟아야 한다. 미리암이 나병에 걸린 뒤 일주일이 지난 뒤에 진영으로 돌아왔다는 사실에서, 모세가 치유를 위해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바로 그날  미리암의 나병을 고쳐주셨던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리암의 나병으로 모든 이스라엘 백성은 일주일 동안 행진을 멈춰야 했다(15-16절). 이 기간은 모든 사람이 모세에게 주신 하나님의 특별한 권위와 역할에 대해 충분히 되새기는 기회가 되었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