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4. 26. 09:04
반응형

하나님은 레위인과 제사장의 사명에 대해 아론에게 직접 말씀하셨다(민 18:1-7). 그들의 사명은 거룩하신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서 중보하는 역할이다. 하나님은 그들의 사명을 말씀하신 뒤 그들에게 주어진 보상과 특권도 알려주신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기 위해 제물을 바쳐야 했다. 하나님은 제물의 일부를 먹을 수 있는 권한을 제사장에게 주셨다. 제물 가운데 제사장에게 주어진 몫은 크게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제물 가운데 상징적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부분이다. 이것은 제사장으로 봉사하는 정결한 남자들이 먹을 수 있다. 

지성물 중에 불사르지 아니한 것은 네 것이라 
그들이 내게 드리는 모든 헌물의 모든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은 
다 지극히 거룩한즉 너와 네 아들들에게 돌리리니
지극히 거룩하게 여김으로 먹으라 
이는 네게 성물인즉 남자들이 다 먹을지니라 (9-10절) 

제물 가운데 제사장에게 주어진 몫의 또 다른 종류는 거제와 요제다. 거제란 제사장이 양손으로 들어 올리는 제물을 말하고 요제란 제사장이 좌우로 흔들며 들어 올리는 제물을 말한다. 거제물과 요제물은 남성만이 아니라 모든 제사장 가문이 함께 먹을 수 있다. 

네게 돌릴 것은 이것이니 
곧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거제물과 모든 요제물이라 
내가 그것을 너와 네 자녀에게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었은즉 
네 집의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니라 (11절) 

제사장은 제물 외에도 처음 익은 열매나(13절), 성물로 바쳐진 것을 소득으로 얻는다(14절). 사람이나 짐승의 처음 태어난 것도 제사장에게 주어지는데, 사람이나 부정한 짐승은 정해진 값에 따라 대속해야 한다(15-16절). 이 모든 것을 하나님은 소금 언약으로 부르신다(19절). 변하지 않는 소금처럼, 하나님께서 신실하게 모든 필요를 공급하시겠다는 약속이다.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20절) 

열두 지파에게는 하나님께서 땅을 기업으로 주신다. 그들은 땅을 일구며 필요한 양식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제사장에게는 그러한 기업이 없다. 하나님께서 친히 그들의 분깃이요 그들의 기업이 되시기 때문이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