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4. 26. 09:07
반응형

가나안 땅에 정착할 때, 경작할 땅을 분배받지 못하는 사람들은 제사장만이 아니었다. 회막 봉사에 집중해야 하는 레위인 모두가 경작할 땅을 기업으로 받지 못한다. 본문에서 하나님은 제사장에 이어 레위인에게 주어지는 기업에 대해 말씀하신다. 


레위인의 몫 (21-24절) 

레위인에게 주어지는 몫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가 드리는 십일조다.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이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21절) 

추수한 곡식의 10%를 바치는 십일조는 이스라엘을 넘어 고대근동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제도였다. 창세기는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바친 십일조(창 14:20)와 야곱이 하나님께 서원한 십일조(창 28:22)를 기록하고 있다. 이후 레위기는 십일조를 율법으로 규정하고 있는데(레 27:30-33), 본문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가 바친 십일조를 레위인에게 주라고 말씀하신다. 십일조는 수확의 10%를 바치는 제도다. 그러므로 십일조 규례는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에게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전제로 한다. 

십일조는 레위인의 회막 봉사에 대한 보상이었다. 회막 봉사는 성물을 다루는 가운데 언제라도 죽음을 당할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동시에 레위인의 회막 봉사로 말미암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는 죽음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십일조는 위험한 일에 대한 보상이며, 동시에 이스라엘 열두 지파가 얻는 유익에 대해 지불하는 값이다. 


레위인의 십일조 (25-32절)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십일조는 레위인들이 받는다. 그렇다고 레위인이 십일조의 의무에서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 

너는 레위인에게 말하여 그에게 이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받아 너희에게 기업으로 준 십일조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26절) 

레위인은 자신들이 얻은 십일조의 십일조를 다시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그리고 레위인이 드린 십일조는 제사장에게 주어진다(28절). 마치 이스라엘 열두 지파가 농사를 지어 얻은 소득에서 10%를 드리듯, 레위인은 회막 봉사의 대가로 얻은 수입에서 다시 십일조를 드린다는 개념이다. 

너희와 너희의 권속이 어디서든지 이것을 먹을 수 있음은 
이는 회막에서 일한 너희의 보수임이니라 (31절) 

십일조의 십일조를 드린 후에는 레위인들이 남은 제물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십일조의 의무를 다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주신 재물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얻는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