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4. 26. 09:00
반응형

아론의 지팡이에서 싹이 나고 열매가 맺히자,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임재를 두려워한다. 그들은 성막에 나아갈 자격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우리가 다 망하게 되었다'고 탄식했다(민 17:12-13). 본문에서 하나님은 그들의 탄식에 대해 아론에게 주어진 임무와 책임으로 답하신다. 


레위인과 제사장의 사명 

이스라엘 백성이 성소를 범하는 죄는 단지 그 개인의 죄가 아니다. 그들이 부주의하게 하나님을 가까이하여 죽음을 당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이 레위인과 제사장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아들들과 네 조상의 가문은 
성소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요 
너와 네 아들들은 
너희의 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니라 (1절) 

하나님은 지금까지 제사장 아론이나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씀을 전할 때 모세를 전달자로 두셨다. 그런데 본문에서는 하나님께서 직접 아론에게 말씀하신다. 그만큼 본문이 강조하는 레위인과 제사장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하나님은 먼저 레위인의 역할에 대해 말씀하신다. 

레위인은 너와 합동하여 
장막의 모든 일과 회막의 직무를 다할 것이요 
다른 사람은 너희에게 가까이 하지 못할 것이니라 (4절) 

제사장들이 회막에서 하나님을 섬길 때 제사장을 도와 회막에서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은 레위인뿐이다. 그러므로 레위인에게는 제사장을 돕는 역할과 함께 다른 지파 사람들이 함부로 회막에 접근하는 것을 막는 역할도 주어진다. 영적인 등대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레위인은 성소 안에는 들어갈 수 없다.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봉사는 온전히 제사장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너와 네 아들들은 
제단과 휘장 안의 모든 일에 대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지켜 섬기라 
내가 제사장의 직분을 너희에게 선물로 주었은즉 
거기 가까이 하는 외인은 죽임을 당할지니라 (7절) 

레위인이 아닌 열두 지파 사람들은 회막에서 봉사할 수 없고, 레위인도 제사장이 아니면 성소에서 봉사할 수 없다. 현대인의 관점에서, 가문과 출신성분에 따른 차별로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감히 설 수 없는 인간의 실존을 기억한다면 레위인과 제사장의 존재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놀라운 선물이었다. 거룩하신 하나님을 모시면서 동시에 하나님께 부주의하게 접근하여 재앙을 당하는 일을 예방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