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4. 10. 13:55
반응형

정탐꾼의 부정적 보고에 이스라엘 백성이 술렁이기 시작한다. 정탐꾼의 불신앙은 삽시간에 모든 백성에게 전파되었고, 사태는 걷잡을 수 없는 상태로 치닫는다. 


모든 백성의 통곡과 불평 (1-4절)

정탐꾼들의 보고를 들은 이스라엘 백성은 밤새도록 통독하였다(1절). 하나님은 분명 가나안 땅을 유업으로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는데, 그들은 가나안 정복이 불가능하다는 정탐꾼들의 보고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정탐군들의 부정적 보고와 하나님의 약속 사이에서 그들은 하나님에 대한 불신을 선택했다. 그리고 불신은 불평으로 이어졌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도 못하는데 애굽에서 그대로 살다가 죽는 편이 훨씬 나았다는 것이다(2-3절). 

이에 서로 말하되 
우리가 한 지휘관을 세우고 
애굽으로 돌아가자 하매 (4절) 

이스라엘 백성의 불신과 그로 인한 불평은 이미 선을 넘어섰다. 애굽에서 나와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여정이 하나님의 계획이요, 그 길에서 백성을 인도할 지도자로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을 세워주셨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뜻과 정반대로 애굽에 돌아가자고 말하고, 그와 같은 반역을 위해 모세와 아론을 대체할 새로운 지도자의 선출까지 계획했기 때문이다. 그들의 불신과 불평은 출애굽이라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근본적으로 부정한 것이다. 


마지막 기회 (5-9절) 

이스라엘 백성의 불신과 불평에 모세와 아론은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다. 그들을 대체할 새로운 지도자를 세우겠다는 백성에게 모세와 아론이 더 이상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겠는가? 

모세와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 앞에서 엎드린지라 (5절) 

구약성경에서 얼굴을 바닥에 대고 엎드리는 행동은 일반적으로 하나님을 향한 경외와 경배를 의미한다(창 17:3; 레 9:24). 그러나 민수기에서는 모세와 아론의 엎드리는 장면은 하나님의 심판이 곧 일어나리라는 전조가 된다(민 16:4; 20:6). 

모세와 아론이 엎드려 있는 사이에 정탐꾼으로 가나안 땅을 둘러보았던 여호수아와 갈렙이 상황을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 그들은 옷을 찢으며 극심한 슬픔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에 대해 긍정적 보고를 하며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잊지 말라고 권면한다. 

다만 여호와를 거역하지는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먹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 (9절) 

위의 구절에서 "그들의 보호자"(문자적 의미는 그림자)는 영적인 보호를 의미한다. 하나님께서 더 이상 그들을 지켜주지 않고 이스라엘에게 승리를 주기 위해 함께 하신다는 믿음의 고백이다. 여호수아와 갈렙의 간절한 설득은 이스라엘 백성이 마음을 돌이킬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다. 


백성의 거절과 하나님의 등장 (10절) 

여호수아와 갈렙의 간절한 설득에도 백성들은 마음을 돌이키지 않았다. 그들의 반응은 모세와 아론, 나아가 여호수아와 갈렙을 돌로 치려는 폭력으로 이어졌다. 마지막 기회마저 잃어버린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임재하신다. 민수기에서 모세와 아론이 땅에 얼굴을 대어 엎드리고(5절)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시는 장면(10절)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며 심판하신다는 의미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