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4. 26. 08:57
반응형

모세와 아론을 향한 이스라엘 백성의 반역이 일어났고, 하나님은 누가 하나님께서 인정한 제사장인지 분명히 밝혀주셨다(민 16장). 이번에는 백성의 반역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직접 기획하신 사건으로, 누가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제사장인지 명백히 보여주신다. 


아론의 지팡이 (1-8절)

하나님은 모든 지파마다 지팡이 하나를 가져오라고 말씀하신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 중에서 각 조상의 가문을 따라 지팡이 하나씩을 취하되 
곧 그들의 조상의 가문대로 그 모든 지휘관에게서 지팡이 열둘을 취하고 
그 사람들의 이름을 각각 그 지팡이에 쓰되 (2절) 

지팡이라는 뜻의 히브리 단어 마테흐(matteh)는 지파라는 의미도 함께 가지고 있다. 그렇게 각 자파별로 지팡이를 가져왔고, 아론의 이름을 기록한 레위지파의 지팡이도 있었다. 모세는 그 모든 지팡이를 성소의 증거궤 앞에 두었다. 

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 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 (8절) 

이미 생명력이 사라져 지팡이로 사용하는 그 나무가 하루 만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 살구 열매가 맺혔다. 하나님께서 행하신 놀라운 기적이요, 하나님께서 레위지파의 아론을 제사장으로 세우셨다는 분명한 증거였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유일한 중보자 (9-13절) 

아론의 지팡이는 꽃이 피고 살구 열매가 열렸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다른 지파를 상징하는 지팡이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는 점이다. 하나님은 그 의미를 이렇게 설명하신다.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지팡이는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거기 간직하여 
반역한 자에 대한 표징이 되게 하여 
그들로 내게 대한 원망을 그치고 죽지 않게 할지니라 (10절) 

아론의 지팡이는 하나님께서 아론과 그의 자손을 제사장으로 세우신 사실에 대해 원망이나 불평이 없도록 만드는 표징이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아론의 지팡이에 담긴 상징을 정확히 이해했다. 그들은 하나님께 가까이 갈 수 없는 존재임을 깨달았고, 그들을 위해 하나님께 대신 나아갈 중보자가 필요하다는 점을 철저히 인정하게 되었다(12-13절). 그리스도인들은 구약성경에서 아론에게 주어진 중보자의 역할이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예표라고 믿는다. 특별히, 신약성경의 히브리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유일한 중보자가 되신다고 힘주어 강조한다(히 4-10장).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