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2021. 1. 1. 00:26
반응형

누가복음은 세례 요한의 사역을 소개하며 그 시기와 장소를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디베료 황제가 통치한 지 열다섯 해 곧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으로,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 왕으로, 그 동생 빌립이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 왕으로, 루사니아가 아빌레네의 분봉 왕으로,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이 빈 들에서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임한지라” (눅 3:1-2) 

먼저 시기가 등장한다. 로마의 디베료 황제가 지중해 전역을 다스렸고, 그가 임명한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이었다. 그 외에도 헤롯, 빌립, 루사니아와 같은 권력자들의 이름이 등장한다. 세속 권력만이 아니라 예루살렘에서도 종교 권력을 휘두르던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가 있었다. 이처럼 세상 권력과 종교 권력을 틀어쥐었던 사람들이 많이 있었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세례 요한에게 임했다. 

구약 성경에서 선지자들의 소명을 묘사할 때 통치자들의 연대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았다(사 6:1; 렘 1:2; 겔 1:1-3; 호 1:1). 이는 선지자들의 소명에 역사적 신빙성을 부여하는 역할도 하지만, 그 무엇보다 세속 권력과 구별되는 하나님의 특별한 역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요한이 활동하던 시대에는 로마가 세계를 다스렸고 황제의 임명을 받은 총독과 왕이 각 지역을 통치하고 있었지만, 하나님은 요한을 통해 새로운 구원의 역사를 준비하고 계셨다. 

시기와 함께 장소가 등장한다. 세례 요한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장소는 ‘빈 들’이다. 2절에서 ‘빈 들’로 번역된 헬라어 단어는 4절에 등장하는 ‘광야’와 동일한 단어다. 빈 들 혹은 광야라는 단어가 본문에 두 번 등장하는 샘이다. 당시 유대인들에게 빈 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새롭게 되며 강조되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이 빈들에서 요한에게 임하였다는 것은 요한이 전한 말씀과 세례를 통해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이 준비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설교자 요한 

요한의 역할은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는 것이었다(3절). 그래서 그의 별명은 세례 요한이 되었다. 세례의 유래에 대해 지금도 많은 학자들이 연구하고 있지만, 요한 이전에 그와 유사한 종교 의식은 찾아보기 어렵다. 세례는 이처럼 매우 독특한 것으로 요한은 세례라는 의식을 통해 유대인들을 영적으로 각성시켰다. 그러나 본문은 요한이 전한 세례 의식보다 요한이 전한 메시지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우리는 흔히 ‘세례 요한’으로 그를 부르지만, 본문이 묘사하는 요한은 세례자보다 설교자에 가깝다. 본문의 대부분이 요한이 전한 메시지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본문이 요한이 행한 세례 예식보다 요한이 선포한 메시지에 집중하는 이유는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세례를 받았다고 참된 회개를 경험하거나 하나님으로부터 죄 용서를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한은 세례를 받으러 오는 사람들을 향하여 “누가 너희에게 일러 장차 올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라고(7절),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라고 소리친다.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9b절) 이것이 요한이 전한 경고의 메시지다. 


우리가 무엇을 하리이까 

세례를 받기 위해 찾아온 사람들에게 요한은 세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떻게 하는 것이 회개에 합당한 열매인가? 어떻게 회개가 한순간의 감정으로 그치지 않고 삶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가? 사람들은 요한에게 질문할 수 밖에 없었다. 

“우리가 무엇을 하리이까” (10절) 
“우리는 무엇을 하리이까” (12, 14절) 

무리, 세리, 군인들이 질문하자 요한의 대답은 그때마다 달라진다. 무리로 통칭되는 일반인들에게는 자신의 것을 필요한 사람에게 나누는 삶을 강조한다(11절). 세리들에게는 부과된 것만 거두라고 말하고, 군인들에게는 사람들에게 강탈하지 말며 받는 급료를 족한 줄로 알라고 명령한다. 자신이 처한 사회적 역할과 위치에 합당한 거룩을 요구하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회개에 합당한 열매이다.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