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성경공부2022. 11. 8. 16:50
반응형

다니엘이 예루살렘의 회복을 위해 기도하였던 결정적인 계기는 바벨론 포로가 70년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성전이 재건되지 못하고 유대인들이 바사(페르시아)에서 고통의 삶을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다니엘의 기도가 계속되는 어느 날 가브리엘 천사가 다니엘의 의문에 답하기 위해 찾아온다. 

곧 내가 기도할 때에 이전에 
환상 중에 본 그 사람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때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내게 가르치며 내게 말하여 이르되 
다니엘아 내가 이제 네게 지혜와 총명을 주려고 왔느니라 (21-22절) 

본문의 배경은 바벨론의 포로 시기이기에 유대인들은 예루살렘 성전에서 제물을 바치며 제사하지 못했다. 그러나 다이엘은 그 시간에 맞춰 예루살렘 성전을 향해 기도했을 것이고(단 6:10), 가브리엘 천사는 저녁 제사 시간에 다니엘을 찾아왔다. 


칠십 년의 의미: 일흔 이레 

가브리엘 천사가 전해준 하나님의 기한은 "일흔 이레"다.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일흔 이레를 기한으로 정하였나니 
허물이 그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용서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환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이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24절) 

다니엘은 예레미야가 예언했던 70년을 기억했다(단 9:2). 그런데 바벨론 포로가 시작된 지 70년이 지났지만 하나님의 회복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면 예레미야가 예언한 70년은 어떠한 의미인가? 이 질문에 대한 가브리엘의 대답은 "일흔 이레"다. "이레"라는 한글 단어는 '7일'(일주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지만, 위의 구절에서 일흔 이레로 번역된 히브리어의 뜻을 직역하면 "칠십-칠"로, 칠십이 일곱 개라는 의미로 보인다. 다니엘은 70년 이후에 예루살렘의 회복을 기대하였지만, 하나님의 대답은 그보다 훨씬 오랜 기간인 일흔 이레였다. 

본문 24절은 일흔 이레가 마치면 회복이 일어난다고 말씀한다. 가브리엘이 전해준 회복의 내용은 모두 여섯 가지인데, 이는 다시 두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허물이 그치며 (2) 죄가 끝나며 (3) 죄악이 용서되며 
(4)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5) 환상과 예언이 응하며 (6) 지극히 거룩한 이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앞의 세 가지가 죄의 용서라면 뒤의 세 가지는 메시아의 등장으로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회복에 해당한다. 


일흔 이레는 언제인가? 

가브리엘은 예레미야가 예언한 70년의 의미가 일흔 이레라고 알려주었다. 그리고 가브리엘은 일흔 이레를 다시 세 단계로 구분한다. 

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 이레와 예순두 이레가 지날 것이요 
그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광장과 거리가 세워질 것이며 (25절)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27절) 

위의 구절은 해석하기 매우 어려운 구절로 여전히 많은 논란이 있다. 그러나 위의 구절에서 일흔 이레를 세 단계로 구분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곧, (1) 일곱 이레, (2) 예순두 이레, 그리고 (3) 한 이레이다(70=7+62+1). 첫 번째 시기인 "일곱 이레"는 유대인들의 바벨론 포로 시대를 의미한다. 이 기간은 남 유다가 멸망하고 유대인들이 바벨론에 포로가 된 시점부터 바사 왕 고레스가 유대인의 예루살렘 귀환을 허락했던 BC 538년까지로 이해할 수 있다. 두 번째 시기인 "예순두 이레"는 고레스 원년부터 시작하여 마카비 시대의 대제사장 오니아스(Onias) 3세가 살해된 BC 171년까지로 보는 견해가 많다. 세 번째 시기인 "한 이레"는 유대인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었던 셀레우코스 왕조의 안티오코스 4세 시기로 볼 수 있다(BC. 171-164). 

가브리엘 천사가 전하는 계시는 그 의미를 명확히 밝히는데 한계가 있고 많은 이견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문을 통해 21세기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분명히 알 수 있는 바는 예레미야 선지자가 예언했던 70년을 가브리엘 천사가 이른 이레로 재해석하고 있다는 점이요, 재해석의 과정에서 70년이라는 문자적 기간은 일흔 이레라는 상징적 의미로 변하여 더 연장되었다는 점이다. 이것이 상징적 언어의 중요한 특징인데, 시간이 흐르면 동일한 단어도 재해석되어 보다 다양한 의미가 담기게 마련이다. 


 

다니엘 성경공부 목차

다니엘 연구 "묵시 문학" 다니엘서의 중요한 특징은 구약성경의 유일한 묵시문학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다니엘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묵시문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구약성경에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