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성경공부2022. 11. 10.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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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연구 "묵시 문학"

다니엘서의 중요한 특징은 구약성경의 유일한 묵시문학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다니엘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묵시문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구약성경에는 많은 예언자들과 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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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연구 "역사적 배경"(저작 시기 및 구조)

다니엘서의 저작 시기에 대해서는 크게 전통적 견해와 현대 비평학자들의 견해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전통적 견해는 다니엘 1장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유다의 여호와김 왕이 다스리던 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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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1장 1-7절 "바벨론 포로의 시대, 새로운 주인공 등장"

다니엘 1장은 다니엘서 전체의 서론으로 역사적 배경을 묘사한다. 유다 왕 여호야김이 다스린 지 삼 년이 되는 해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성을 에워쌌더니 (1절) "여호야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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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1장 8-21절 "다니엘의 딜레마와 사명"

바벨론 왕이 세상을 다스리던 시대에도 스스로를 정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이 있었다. 포로로 끌려온 유대 청년인 다니엘과 친구들은 최고의 권력자인 느부갓네살 왕에게 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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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2장 1-13절 "분별없는 통치자, 어리석은 지혜자"

본문은 거대한 제국의 통치자인 느부갓네살이 왕궁에서 어떠한 행동을 했는지 다니엘서에서 처음 등장하는 장면이다. 1절은 "느부갓네살이 다스린 지 이 년이 되는 해에"라고 시작한다. 통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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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2장 14-23절 "이 은밀한 일을 나타내시는 하나님"

본문의 이야기는 커다란 위기로부터 시작된다.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꿈을 꾸었는데 무엇인가 의미 있는 꿈이었다. 느부갓네살은 바벨론의 모든 지혜자를 불러 자신이 꾼 꿈의 내용조차 알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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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2장 24-30절 "하늘의 비밀을 알려주시는 하나님"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은 다니엘은 더 이상 지체할 이유가 없었다. 이에 다니엘은 왕이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라 명령한 아리옥에게로 가서 그에게 이같이 이르되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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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2장 31-49절 "꿈의 해석과 느부갓네살의 찬양"

본문에서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의 꿈과 그 해석을 내어 놓는다. 그리고 느부갓네살의 꿈과 그 해석은 다니엘서가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묵시의 핵심을 담고 있다. 거대한 신상: 네 왕국의 등장 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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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3장 1-18절 "강요와 저항"

다니엘 2장에 이어 다니엘 3장에도 거대한 신상이 등장한다. 다니엘 2장의 신상이 느부갓네살 왕이 꿈에서 환상으로 본 신상이었다면, 다니엘 3장의 신상은 그가 직접 제작한 신상이다. 비록 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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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3장 19-30절 "고난의 시대를 살아가는 신앙인의 자세"

다니엘의 친구들은 느부갓네살 왕의 위협에도 신앙의 절개를 굽히지 않았다. 급기야 느부갓네살은 광분하여 평소보다 일곱 배나 더 뜨겁게 달군 풀무(화덕)에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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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4장 1-18절 "누가 영원한 통치자인가?"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이 "조서"를 내렸다(1절). 일반적으로 왕의 조서에는 명령이 포함되어 있지만, 다니엘 4장의 조서에는 구체적인 명령이 등장하지 않는다. 조서의 목적은 "지극히 높으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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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4장 19-27절 "해석과 권면"

크고 높은 나무를 보았던 느부갓네살의 꿈에 대해 다니엘이 해몽하기 시작한다. 다니엘은 꿈의 내용을 듣자마자 뜻을 깨달았고 몹시 괴로워한다(19절). 그 꿈의 내용은 느부갓네살 개인에게 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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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4장 28-37절 "예언과 성취 _ 하나님 백성의 소망"

다니엘서에는 느부갓네살의 꿈이 두 개 등장한다. 다니엘 2장에 등장하는 꿈은 바벨론 제국으로부터 시작하는 역사의 흐름을 계시하는 꿈이다. 다니엘 4장이 소개하는 느부갓네살의 꿈은 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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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5장 1-16절 "벨사살의 죄악과 심판자 하나님"

다니엘 5장에서는 느부갓네살에 이어 바벨론의 또 다른 통치자인 벨사살과 연관된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벨사살이라는 이름의 뜻은 아카드어로 "벨이 왕을 지키시기를"이다. 벨이라는 우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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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5장 17-31절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

왕궁의 석회벽에 쓰인 글자는 벨사살에 대한 하나님의 최종 판결문이었다. 벨사살은 그 내용을 알지 못한 채 그 글자를 해석하는 사람에게 큰 상금을 약속했다. 곧, 자색 옷과 금 목걸이와 셋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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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6장 1-15절 "왕의 금령과 다니엘의 선택"

다니엘 6장은 다리오 왕의 시대에 있었던 사건을 소개한다. 다리오 왕은 통치 체계를 개편하면서 전국의 고관을 관리하는 총리 세 명을 세웠다. 다니엘은 세 명의 총리 가운데 한 사람이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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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6장 16-28절 "고난의 시대에 주어진 형통"

왕의 조서가 반포된 것을 알면서도 예루살렘을 향해 기도하였던 다니엘은 결국 사자 굴에 들어갔다. 다니엘은 사자 굴에 들어갈 죄를 범한 적이 없지만, 권력을 위해 사단을 가리지 않는 이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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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7장 1-14절 “다니엘의 환상과 예수 그리스도”

다니엘서는 1-6장의 전반부와 7-12장의 후반부로 구분할 수 있다. 전반부가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와 관련된 이야기를 전해준다면, 후반부는 다니엘이 받은 환상과 묵시를 기록하고 있다. 그 가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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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7장 15-28절 "다니엘의 환상 _ 소망과 위로의 메시지"

다니엘이 꿈과 환상을 보았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꿈과 환상을 해석할 수 없어 근심하며 번민하였다(15절). 다니엘은 최고의 해석자였다. 느부갓네살의 두 가지 꿈과 벨사살에게 나타난 글씨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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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8장 1-14절 "작은 뿔의 박해와 예배의 회복"

다니엘서의 중요 주제인 네 제국의 통치가 다니엘 8장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서술로 보충된다. 이미 다니엘 2장의 거대한 신상에 대한 환상과 다니엘 7장의 네 짐승에 대한 환상을 통해 바벨론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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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8장 15-27절 "말세를 살아가는 성도의 자세: 믿음과 인내"

다니엘은 네 짐승의 환상(다니엘 7장)에 이어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다니엘 8:1-14)을 보았다. 네 짐승의 환상과 마찬가지로 다니엘은 그 뜻을 알기 원했지만 스스로 깨달을 수 없었다. 하나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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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9장 1-19절 "다니엘의 기도"

다니엘 9장은 정확한 연대에 대한 서술로 시작한다. 메대 족속 아하수에로의 아들 다리오가 갈대아 나라 왕으로 세움을 받던 첫 해 (1절) 명쾌한 연대기를 밝히는 것처럼 보이는 이 구절은 실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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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9장 20-27절 "일흔 이레"

다니엘이 예루살렘의 회복을 위해 기도하였던 결정적인 계기는 바벨론 포로가 70년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성전이 재건되지 못하고 유대인들이 바사(페르시아)에서 고통의 삶을 살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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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10장 1-9절 “묵시와 현실 인식”

본문은 다니엘이 힛데겔 강에게 본 환상 이야기가 시작되는 장면으로 그 환상을 보았던 시간과 장소를 알려준다. 바사 왕 고레스 제삼년에 한 일이 벨드사살이라 이름한 다니엘에게 나타났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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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10장 10-21절 "은총을 받은 사람이여, 강건하라"

천사의 출현에 힘을 잃고 쓰러졌던 다니엘을 천사가 일으켜 세운다. 천사의 등장과 그가 전해준 계시의 내용은 무서웠고 다니엘은 완전히 압도당했다. 그러나 천사는 자신의 역할이 다니엘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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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11장 1-19절 "하나님의 관심이 머무는 곳"

다니엘이 힛데겔 강에서 보았던 환상(단 10:4)의 내용이 본문에 이르러 구체적으로 서술된다. 알렉산더의 등장 네 개의 왕국 환상의 내용은 바사(페르시아)가 헬라(그리스)를 침략하는 사건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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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11장 20-45절 "안티오코스 4세와 적그리스도"

힛데겔 강의 환상(다니엘 10-12장)은 바사(페르시아)와 헬라(그리스)의 전쟁으로부터 시작하여 알렉산더 이후의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와 셀레우코스 왕조의 역사로 이어진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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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12장 1-13절 "마지막을 기다리라"

다니엘이 힛데겔에서 보았던 환상(단 10:4)이 마지막 12장에도 이어진다. 안티오코스 4세로 표상되는 하나님의 대적자(적그리스도)가 멸망한 후,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이 임한다. 그 때에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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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