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성경공부2022. 11. 10. 17:36
반응형

다니엘이 힛데겔에서 보았던 환상(단 10:4)이 마지막 12장에도 이어진다. 안티오코스 4세로 표상되는 하나님의 대적자(적그리스도)가 멸망한 후,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이 임한다.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 (1절) 

마지막 날에 가장 극심한 환난이 일어날 것이다. 그러나 그때가 이르면 성도들을 보호하는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성도들은 모두 구원을 받을 것이다. 이 구절은 마지막 날에 구원자의 임재를 예언하는 구절로 유대인들 역시 메시아 시대에 대한 예언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성도의 부활 

구약 성경에서 성도의 부활을 말씀하는 구절을 찾는다면, 본문이 대표적이다.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 (2절) 

위의 구절은 부활 이후의 삶을 두 가지로 구분한다. 곧, 영생을 얻는 부활이 있고 영원한 수치를 당하는 부활이 있다. 신약 성경에서도 마지막 심판 때에 영생의 부활과 영벌의 부활이 있다고 가르친다. 본문은 계속해서 영생을 얻는 부활에 대해 더 자세히 묘사한다.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3절) 

위의 구절은 예수님께서 가라지의 비유를 말씀하며 인용하신다. 

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 (마 13:43) 

이 세상에서의 삶이 전부가 아니요, 부활 이후의 삶이 있다는 성경의 가르침은 이 세상에서 비록 고난을 당할지라도 영생을 바라보며 인내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마지막을 기다리라 

하나님의 대적자(적그리스도)에 대한 실체와 그의 종말, 나아가 성도의 구원까지 다니엘이 보았던 힛데겔 환상에는 모두 담겨 있었다. 이 정도면 하늘의 비밀이 다니엘에게 모두 펼쳐진듯하다. 그러나 모든 묵시가 끝나는 본문에서도 여전히 의문은 남는다. 

그 중에 하나가 세마포 옷을 입은 자 
곧 강물 위쪽에 있는 자에게 이르되 
이 놀라운 일의 끝이 어느 때까지냐 하더라 (6절) 

본문에는 이에 대한 대답이 여러 가지로 등장한다. 곧, "한 때 두 때 반 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 깨지기까지"(7절), "천이백구십 일"(11절), 그리고 "천삼백삼십오 일"(12절) 등이다. 다니엘서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이 기한은 과연 언제를 의미하는가? 많은 사람들이 그 의미를 파헤치기 위해 노력했지만 그 가운데 만족스러운 대답은 찾아보기 어렵다. 오히려 그 의미를 완전히 깨닫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다니엘서의 결론은 마지막 날에 대한 현상과 시기를 정확히 예언하는 것이 아니다. 다니엘서의 결론은 사람이 하나님의 섭리를 모두 깨달을 수 없다는 것에 대한 분명한 선언이다. 그러니 성도들은 구원의 때까지 기다릴 뿐이다. 

너는 가서 마지막을 기다리라 
이는 네가 평안히 쉬다가 끝날에는 네 몫을 누릴 것임이라 (13절) 

 

다니엘 성경공부 목차

다니엘 연구 "묵시 문학" 다니엘서의 중요한 특징은 구약성경의 유일한 묵시문학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다니엘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묵시문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구약성경에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