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성경공부2022. 11. 9. 21:14
반응형

힛데겔 강의 환상(다니엘 10-12장)은 바사(페르시아)와 헬라(그리스)의 전쟁으로부터 시작하여 알렉산더 이후의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와 셀레우코스 왕조의 역사로 이어진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은 셀레우코스 왕조의 안티오코스 4세에 대한 이야기를 위한 배경 설명이었다. 분량으로 보나, 내용의 중요성을 보나 본문이 소개하는 안티오코스 4세에 대한 묘사가 힛데겔 환상의 핵심이다. 


안티오코스 4세 

본문은 안티오코스 4세가 왕권을 차지한 과정부터 묘사한다. 

또 그의 왕위를 이을 자는 한 비천한 사람이라 
나라의 영광을 그에게 주지 아니할 것이나 
그가 평안한 때를 타서 속임수로 그 나라를 얻을 것이며 (21절) 

셀레우코스 왕조의 왕이었던 셀레우코스 4세는 그의 아들 디미트리오스에게 왕위를 넘겨주려 하였다. 그러나 그는 암살당하고 셀레우코스 왕조는 권력 투쟁에 돌입한다. 이 과정에서 안티오코스 4세는 자신과 이름이 같은 조카 안티오코스를 도와 왕위에 오르게 한다. 그렇게 5년 동안 섭정을 하던 중, BC 170년 어린 조카 안티오코스가 원인을 모른 채 죽는다. 이때부터 안티오코스 4세의 통치가 시작되었다. 

군대는 그의 편에 서서 성소 곧 견고한 곳을 더럽히며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하게 하는 가증한 것을 세울 것이며
그가 또 언약을 배반하고 악행하는 자를 속임수로 타락시킬 것이나 
오직 자기의 하나님을 아는 백성은 강하여 용맹을 떨치리라 (31-32절) 

안티오코스 4세의 행적 가운데 유대인들이 가장 주목하는 대목이 여기에 있다. 그는 성전의 가장 거룩한 곳인 성소를 더럽혔고 매일 드리는 제사를 금지하였다. 그 대신 우상의 신상을 세웠다. 그러나 위의 구절에는 고난과 박해의 시대에도 하나님을 아는 백성이 일어나 강하고 용맹스럽게 신앙을 지킬 것을 말씀한다(32b절).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의 관심은 성도들에게 있다. 안티오코스 4세의 죄악을 하나님께서 묵과하지 않으시듯, 그 시대에 마지막까지 신앙을 지켰던 성도들의 인내도 하나님은 모두 기억하신다. 


하나님의 대적자 (적그리스도) 

본문의 21절부터 35절이 안티오코스 4세의 행적을 묘사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런데 36절부터 45절에 대해서는 학자들 사이에 이견이 존재한다. 

그 왕은 자기 마음대로 행하며 
스스로 높여 모든 신보다 크다 하며 
비상한 말로 신들의 신을 대적하며 
형통하기를 분노하심이 그칠 때까지 하리니 
이는 그 작정된 일을 반드시 이루실 것임이라 (36절) 

36절 이후 역시 안티오코스 4세에 대한 예언이라고 주장하는 의견과 36절 이후는 세상의 종말에 나타날 하나님의 대적자(신약 성경의 용어로는 적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라는 주장이 있다. 이 구절이 말세에 대한 예언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은 안티오코스 4세는 페르시아의 타배(Tabae)에서 죽었는데, 본문 45절에서 그가 예루살렘에서 종말을 맞는다는 점을 지적한다. 한편, 볼드윈(Baldwin)은 이 구절이 안티오코스 4세와 적그리스도의 모습이 융합된 형태라고 주장한다. 안티오코스 4세는 구약의 성도들은 물론이요 신약의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적그리스도의 전형으로 평가된다. 그러므로 본문은 안티오코스의 악행을 서술하면서 그 안에 말세에 등장할 하나님의 대적자 이미지를 포함시킨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니엘 성경공부 목차

다니엘 연구 "묵시 문학" 다니엘서의 중요한 특징은 구약성경의 유일한 묵시문학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다니엘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묵시문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구약성경에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