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2. 14. 08:50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고기를 먹지 못한다고 불평하자, 모세는 두 가지를 하나님께 호소하였다. 그 첫째는 백성을 돌보는 책임이 너무 무겁다는 것이요, 둘째는 백성의 요구사항인 고기를 구하기 어렵다는 것이었다. 본문에서 하나님은 모세가 부르짖었던 두 가지 항목에 모두 응답하신다. 


두 가지 응답 

하나님의 첫 번째 대답은 모세의 무거운 짐을 나눠질 수 있도록 협력자를 세워주시겠다는 것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노인 중에 네가 알기로 백성의 장로와 지도자가 될 만한 자 
칠십 명을 모아 내게 데리고 와 회막에 이르러 거기서 너와 함께 서게 하라
내가 강림하여 거기서 너와 말하고 네게 임한 영을 그들에게도 임하게 하리니 
그들이 너와 함께 백성의 짐을 담당하고 너 혼자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16-17절) 

출애굽기 18장에서 모세는 이드로의 조언을 받아 십부장, 오십부장, 백부장, 천부장을 세웠다. 이들은 재판을 하며 백성들 사이에 일어나는 시시비비를 가렸다. 회막에서 봉사하는 제사장과 레위인도 직무를 시작하였고, 각 지파별 지휘관들도 각자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었다. 그러면 본문이 이야기하는 70명의 지도자들은 누구인가? 이들은 주로 영적 지도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들에게 성령이 임하여 예언하게 하신다. 

모세의 기도에 대한 두번째 응답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고기를 먹여주시겠다는 말씀이다. 

또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의 몸을 거룩히 하여 내일 고기 먹기를 기다리라 
너희가 울며 이르기를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랴 
애굽에 있을 때가 우리에게 좋았다 하는 말이 여호와께 들렸으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실 것이라 (18절) 

메추라기는 자고새의 일종으로 작은 새를 말한다. 봄에는 아라비아와 아프리카에서 북쪽으로 이동하고 가을이면 다시 돌아오는  철새로, 애굽과 시내 광야 그리고 팔레스타인이 그들의 이동 경로에 포함된다. 20세기 초 시나이 북쪽에 살았던 아랍 사람들은 그물을 이용하여 낮게 비행하는 메추라기를 잡곤 하였다. 하지만, 본문은 메추라기가 하룻길 되는 지면 위에 두 규빗쯤 (약 90cm) 내렸고, 모든 백성이 열 호멜(약 2,200리터) 이상 거두었다고 기록한다(31-32절). 하루 사이에 이 정도의 메추라기가 바닥에 떨어졌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베푸신 위대한 기적이 아니면 설명하기 어렵다. 


상반된 결과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에 두 가지로 응답하셨다. 그런데 고기를 먹여주신 응답과 하나님의 영을 부어주신 응답은 전혀 다른 결과를 낳았다. 먼저 응답의 장소가 달랐다. 하나님의 영은 거룩의 상징인 성막에서 주어졌다(24-25절). 반면 메추라기는 부정과 죽음의 상징인 진영 밖에서 주셨다(31-32절).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영은 사람들을 하나님으로 이끌었지만, 메추라기는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었고 마침내 하나님의 진노로 이어졌다. 

고기가 아직 이 사이에 있어 씹히기 전에 
여호와께서 백성에게 대하여 진노하사 
심히 큰 재앙으로 치셨으므로
그 곳 이름을 기브롯 핫다아와라 불렀으니 
욕심을 낸 백성을 거기 장사함이었더라 (33-34절) 

이스라엘 백성은 충분한 고기를 씹었지만, 하나님의 진노는 피할 수 없었다. 사도 바울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원망하였던 본문의 사건을 언급하며 성도들에게 이렇게 경고한다.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고전 10:10-11)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