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1. 10. 11:01
반응형

이스라엘이 광야를 지나 약속의 땅까지 행진할 때 그들은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았다(민 9:15-23). 그러나 이스라엘 열두 지파가 잘 짜인 진형을 유지하면서 행진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보다 섬세하게 지시를 내릴 수 있는 도구가 필요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보충하기 위한 수단으로 하나님은 은 나팔을 두 개 만들라고 명령하신다. 

은 나팔 둘을 만들되 두들겨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을 소집하며 진영을 출발하게 할 것이라 (2절) 

은 나팔 두 개를 만들어 신호 체계를 완성하면서 이스라엘은 시내 광야를 떠나 가나안으로 출발할 태세를 갖추게 된다. 


은 나팔의 신호 체계 

로마에 있는 티투스 개선문(The arch of Titus)에는 로마 군인이 예루살렘 성전의 여러 기구를 옮기는 장면이 부조되어 있다(오른쪽 그림). 여기에 나팔도 조각되어 있어 우리는 이스라엘이 제작한 은 나팔의 모양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길쭉한 파이프로 그 끝이 넓게 펼쳐진 형태다. 길이는 약 50cm 이내로 추정되다. 

 

제사장이 나팔을 부는 방식에 따라 두 가지 신호를 전달한다. 먼저 나팔을 길게 불면 이스라엘 회중을 소집하는 신호다(3-4절). 하나님은 모세에게 나팔을 두 개 만들도록 명령하셨다. 만일 하나만 길게 불면 이스라엘의 지휘관들을 소집하는 신호요 두 개를 모두 길게 불면 온 회중을 소집하는 신호다. 반면, 나팔을 짧고 급하게 부는 것은 진이 출발하거나 전쟁에 나가는 신호다. 

너희가 그것을 크게 불 때에는 동쪽 진영들이 행진할 것이며
두 번째로 크게 불 때에는 남쪽 진영들이 행진할 것이라 
떠나려 할 때에는 나팔 소리를 크게 불 것이며 (5-6절) 

위의 구절에서 "크게 불 때"라고 번역한 구절은 짧고 급하게 부는 것을 말한다. 현대 음악 용어로 스타카토(staccato)에 해당한다. 첫째로 짧고 급하게 불면 동쪽 진영이 행진하고, 둘째로 짧고 급하게 불면 남쪽 진영이 행진한다. 본문은 더 이상 명시하지 않지만, 이스라엘의 진형을 설명하는 민수기 2장을 기억한다면 그 다음에 짧고 급하게 나팔을 불면 서쪽 진영과 북쪽 진영이 순서대로 진행하였을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나팔 소리의 또 다른 의미 

나팔을 부는 방식을 두 가지로 구분하듯, 그 용도도 소집(예배)과 행진(전쟁)이라는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두 가지 용도는 고대 이집트에서도 발견되는 나팔의 쓰임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은 나팔과 이집트를 비롯한 이방민족의 나팔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전쟁] 
또 너희 땅에서 너희가 자기를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나팔을 크게 불지니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너희의 대적에게서 구원하시리라 (9절) 

[예배] 
또 너희의 희락의 날과 너희가 정한 절기와 초하루에는 
번제물을 드리고 화목제물을 드리며 나팔을 불라 
그로 말미암아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를 기억하시리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10절) 

이스라엘이 제작한 은 나팔은 일차적으로 백성들에게 신호를 전달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나팔 소리에 하나님도 귀를 기울이신다. 이스라엘이 짧고 급하게 나팔을 불며 전쟁에 임할 때, 하나님은 그들을 지켜주신다. 이스라엘이 길게 나팔을 불며 함께 모일 때,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 되어 주신다. 나팔 소리에는 이러한 하나님의 약속이 담겨 있다. 그래서 구약성경에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리에 나팔 소리가 자주 들리곤 한다(시 98:6; 스 3:10 등) 

신약성경으로 넘어오면, 하나님께서 직접 나팔 소리를 울리시는 장면이 등장한다. 제사장의 긴 나팔 소리가 이스라엘 온 회중을 소집하듯, 하나님은 천상의 나팔 소리를 통해 모든 성도들을 불러 모으신다. 곧, 최후 심판의 현장에서 들리는 나팔소리다(마 24:3; 고전 15:52).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