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성경공부2023. 3. 26. 17:33
반응형

베드로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였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그리스도가 되신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베드로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영광의 그리스도를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리스도가 겪어야 하는 고난과 죽음, 그리고 부활에 대해 가르치신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21-23절)

베드로는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였다. 그때부터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의 고난과 죽음에 대해 비로소 말씀하기 시작하신다.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나타내시니 (21절)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믿었지만, 그분이 말씀하시는 고난과 죽음의 길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었다. 유대인들이 기대하는 그리스도는 승리하는 분이지 무력하게 죽음을 당하는 분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여 이르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께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22절) 

베드로는 예수님을 붙잡고 항변하였다. '항변'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피티메인'은 매우 강한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로 '책망하다'로 번역할 수도 있다.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는 일이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예수님을 책망하였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어떤 경우라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확고한 자세다. 


제자들의 십자가 (24-28절) 

예수님은 인류의 구원자로서 고난의 십자가를 지셔야 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가르치셨다(21절). 이것은 베드로로 대표되는 제자들이 반대하더라도 변경할 수 없는 하나님의 뜻이었다(23절). 예수님은 여기에 한 가지 사실을 덧붙이신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길을 가시듯, 그분을 믿고 따르는 제자들 역시 자기의 십자가를 져야 한다.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24절)

예수님을 그리스라고 믿는 신앙의 참되 의미는 두 가지로 표현할 수 있다. 첫째로,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믿는 믿음이요, 둘째로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라가는 신앙이다. 

 

 

"마태복음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마태복음 1장 1-17절 "예수 그리스도, 언약의 성취자" 마태복음 1장과 2장은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해 밝히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마태복음 1장이 예수님은 누구신가라는 질문에 답하고 있다면,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