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성경공부2023. 2. 8. 14:44

 

 

 

 

마태복음 1장 1-17절 "예수 그리스도, 언약의 성취자"

마태복음 1장과 2장은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해 밝히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마태복음 1장이 예수님은 누구신가라는 질문에 답하고 있다면, 마태복음 2장은 예수님은 어디에서 오셨는가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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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장 18-25절 "임마누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예수님의 탄생에 대해 마태복음은 주로 요셉의 관점에서 서술한다. 이는 예수님의 탄생을 마리아의 관점에서 서술하는 누가복음과 비교하면 더욱 두드러진 특징이다. 마태가 요셉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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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2장 1-12절 "예수님의 탄생과 사람들의 상반된 반응"

예수님께서 유대인의 왕으로 탄생하시자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찾아와 경배한다. 그러나 이 장면에서 예루살렘에 거주했던 헤롯과 유대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의 탄생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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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2장 13-23절 "나사렛 사람 예수"

예수님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메시아인가?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에도 사람들은 이 문제를 놓고 토론하였다. 예수님의 그리스도 되심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제기했던 문제 중에는 예수님의 고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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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3장 1-12절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

예수님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를 마친 뒤(마 1-2장),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공생애에 앞서 세례 요한의 활동을 서술한다. 예수님의 사역이 어떻게 준비되었는지를 알려주기 위함이다. 그 때에 세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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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3장 13-17절 "인류 구원의 사명을 위한 세례"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기 위해 요한을 찾아가신다(13절). 예수님의 행동은 예수님의 사역이 요한의 선포와 세례를 계승한다는 의미가 있었다. 그러나 요한은 자신의 뒤에 오셔서 사람들에게 성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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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4장 1-11절 "예수님의 승리, 곧 우리의 승리"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선하고 아름다운 사건이 일어나면 언제라도 마귀는 방해공작을 실시한다.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며 공생애를 시작하셨다. 하나님의 선하고 아름다운 사건이 시작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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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4장 12-25절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세례 요한이 헤롯에게 사로잡힌 뒤, 예수님은 갈릴리 지역에서 공생애를 시작하신다. 본문은 예수님께서 갈릴리에서 사역을 시작하신 것이 구약 성경의 성취라고 말씀한다. 이는 선지자 이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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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5장 1-12절 "팔복, 십자가의 또 다른 이름"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니 각지에서 수많은 무리가 예수님을 따랐다(마 4:25). 예수님은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셨다. 그리고 제자들을 향해 말씀을 가르치신다(1절). 산상보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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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5장 13-20절 "제자의 사명과 율법의 완성"

팔복이 예수님의 제자들이 누리는 복을 선언했다면(마 5:1-12), 본문은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주어진 사명을 가르친다. 세상의 소금과 빛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주어진 사명을 소금과 빛으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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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5장 21-32절 "예수 그리스도, 율법의 성실한 주석가"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서기관과 바리새인의 의보다 뛰어날 것을 요구하셨다(마 5:20). 이제부터 시작되는 이른바 '예수님의 반제(Antithesis)'는 (1)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어떻게 율법의 참된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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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5장 33-48절 "네 이웃을 사랑하라"

이른바 '예수님의 반제(Antithesis)'가 계속된다. 예수님의 말씀이 계속될수록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얼마나 율법의 참 의미를 왜곡하였는지, 성도들이 따라야 하는 율법의 바른 정신은 무엇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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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6장 1-18절 "은밀한 중에 보시는 하나님"

예수님은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 신앙생활을 경계하신다.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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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6장 19-34절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는 위선은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바른 신앙을 해치는 무서운 요소다(마 6:1-18). 계속해서 예수님은 참된 신앙을 거짓 신앙으로 바꿀 수 있는 치명적인 유혹으로 재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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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7장 1-1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마태복음 7장에는 문맥이나 논리적 흐름을 확증하기 어려운 구절이 여럿 등장한다. 이러한 경우는 논리적 흐름을 찾기보다 각 구절의 의미를 깊이 탐구하는 것이 유익하다. 비판하지 말라 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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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7장 13-20절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예수님은 지금까지 제자의 길에 대해 다양한 내용을 말씀해 주셨다. 지금까지 설명한 제자도는 사람들의 일반적 상식과 상치된다. 그런 점에서 모든 사람이 회피하는 좁은 문이다. 좁은 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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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7장 21-29절 "산상보훈의 최종 결론: 실천"

본문은 산상보훈의 결론에 해당한다. 그리고 산상보훈의 최종 결론은 실천이다. 천국에 들어가는 기준 예수님은 천국에 들어가는 기준에 대해 말씀하신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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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8장 1-13절 "율법을 완성하는 예수님의 치유"

마태복음 8~9장은 예수님께서 행하신 열 가지 기적을 서술한다. 예수님의 열 가지 기적은 5~7장이 소개하는 산상보훈과 깊은 연관성을 지닌다. 산상보훈을 시작하기에 앞서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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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8장 14-22절 "참된 제자도는 말이 아닌 행동"

병자의 치유와 십자가의 복음 예수님의 기적이 계속된다. 본문에는 열병을 앓고 있던 베드로의 장모를 고치신 사건(14-15절)에 이어 귀신 들린 많은 사람들을 고치셨다고 말씀한다(16절). 이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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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8장 23-34절 "거센 풍랑과 아직 가야 할 길"

갈릴리 바다는 고요하다가도 갑자기 거대한 풍랑이 일어나곤 한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배로 이동하던 중에 그와 같은 풍랑이 일어났다. 예수님은 이를 통해 제자들에게 믿음에 대해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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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9장 1-13절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는다"

가다라 지방 사람들이 예수님을 배척하자(마 8:34), 예수님은 지체 없이 그 마을을 떠나신다. 그러나 예수님의 사역은 계속되었고 그로 말미암아 천국 복음은 더욱 분명하고 넓게 전파된다. 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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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9장 14-26절 "완전히 새로운 하나님의 구원"

예수님께서 마태의 집에서 많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식사하셨다(마 9:10).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의 행동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다(마 9:11). 그런데 바리새인만이 아니었다. 이번에는 요한의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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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9장 27-38절 "마음의 눈"

예수님의 열 가지 기적을 소개하는 마태복음 9-10장의 마지막 대목이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은 천국의 도래를 보여준다. 과연 예수님께서 기적을 행하시는 동안 그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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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0장 1-15절 "예수님의 전도 훈련"

예수님은 열두 제자를 부르셨다. 본문에는 "열두 제자"(1절)라는 표현과 "열두 사도"(2절)라는 표현이 함께 등장한다. 예수님은 열두 명을 제자로 불러주셨고 그들을 마침내 위대한 사도로 변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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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0장 16-23절 "박해를 당할 때"

예수님은 제자들을 전도 현장으로 보내며 "양을 이리 가운데 보냄과 같다"고 말씀하신다(16절). 제자들은 사자나 호랑이와 같은 거인이 되어 토끼나 양과 같이 연약한 동물을 사냥하기 위해 떠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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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0장 24-33절 "두려워하지 말라"

제자들은 천국 복음을 전하며 박해를 받게 될 것이다(마 10:17-18). 이때 제자들은 먼저 고난의 길을 걸으셨던 예수님을 바라보아야 한다. 제자가 그 선생 같고 종이 그 상전 같으면 족하도다 집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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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0장 34-42절 "제자들에게 필요한 결단과 각오"

마태복음 10장에서 예수님은 열두 제자를 전도 현장으로 보내시며 그들이 갖춰야 하는 자세에 대해 가르치신다. 곧, 예수님의 전도 훈련이다. 본문은 그 가르침의 마지막 단락으로 제자들의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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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1장 1-10절 "세례 요한의 질문과 예수님의 대답"

요한은 예수님께 세례를 베푼 후 그의 사역이 멈추었다. 세례 요한이 헤롯의 죄악을 공개적으로 비판하였고, 헤롯이 그를 감옥에 가두었기 때문이다. 당신이 오실 그분이십니까? 감옥에 갇혀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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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1장 11-19절 "침노 VS 무관심"

예수님은 세례 요한에 대해 계속 말씀하신다. 그러나 요한에 대한 이야기는 세례 요한과 예수님이 전한 천국 복음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주제로 이어진다. 구약의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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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1장 20-30절 "예수님과 함께 메는 멍에"

예수님은 갈릴리를 두루 다니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다. 그런데 갈릴리의 마을 중에는 예수님께서 행하신 권능을 직접 보고도 회개하거나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많았다. 화 있을진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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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2장 1-8절 "안식일의 주인"

예수님은 앞단락(마 11:25-30)에서 마음의 쉼(rest for your souls, NIV)을 말씀하셨다. 그리고 본문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쉼이 안식일에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 보여주신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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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2장 9-21절 "쉼이 없는 안식일"

바리새인과 예수님 사이에 안식일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앞 단락은 예수님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밀 이삭을 잘라먹는 행동에 대해 바리새인들이 문제를 제기하며 논쟁이 시작되었다(마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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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2장 22-30절 "축귀와 하나님의 나라"

바리새인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의 치유는 계속되었다. 이번에는 귀신 들려 눈이 멀고 말을 못 하는 사람이었다. 예수님께서 귀신을 쫓아내시자 그 사람이 말도 하고 앞도 볼 수 있었다(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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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2장 31-37절 "마음을 비추는 언어"

예수님께서 귀신을 쫓아내는 사역에 대해 바리새인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었다고 비난했다(마 12:24). 예수님은 이에 대해 계속 답변하신다. 본문에서는 그들의 비난이 성령훼방죄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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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2장 38-50절 "최고의 기적"

예수님의 기적은 표적이라고 부른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은 단지 놀라운 일에 머무르지 않고 천국 복음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표적을 행하신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님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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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3장 1-23절 "씨 뿌리는 비유"

예수님께서 "씨 뿌리는 비유"를 말씀하신다. 이 비유의 제목으로 예수님께서 "씨 뿌리는 비유"를 언급하셨기에, 사람들은 이 비유를 그렇게 부른다(18절). 그러나 비유의 내용은 씨를 뿌리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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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3장 24-43절 "천국의 성장과 결실"

씨 뿌리는 비유에 이어, 본문에서 예수님은 가라지의 비유를 비롯하여 씨앗을 모티브로 한 여러 비유를 말씀하신다. 예수님의 공생애로 천국 복음(씨앗)이 선포되고 있다. 이러한 비유는 천국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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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3장 44-58절 "가장 아름다운 보석"

예수님은 보화와 진주의 비유를 통해 천국의 무한한 가치에 대해 가르치신다. 예수님께서 선포하시고 선사하시는 천국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가장 귀한 것이다. 보화와 진주의 비유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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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4장 1-12절 "짧지만 충성된 삶"

마태복음의 주인공은 어디까지나 예수님이다. 예수님께 세례를 베푼 이후 세례 요한의 행적에 대해 마태복음이 대체로 침묵하는 이유다. 다만, 세례 요한은 감옥에 갇힌 채 제자들을 보내 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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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4장 13-21절 "풍성한 식탁"

오병이어 사건은 사복음서가 모두 기록할 만큼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 가운데 매우 중요한 사건이다. 세례 요한이 죽었다는 소식이 예수님께도 전해졌다. 예수님은 따로 빈 들에 가셨지만,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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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4장 22-36절 "믿음과 두려움의 공존"

예수님께서 물 위를 걸으셨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 가운데 갈릴리 바다에서 일어난 사건은 두 가지다. 예수님께서 물 위를 걸으신 사건(22-33절)과 풍랑을 잔잔하게 하신 사건(마 8:23-27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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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5장 1-20절 "인간의 전통과 하나님의 계명"

예수님의 소문이 널리 퍼지자 예루살렘에서도 유대교 지도자들이 예수님을 찾아왔다. 그들은 예수님이 유대교의 전통을 준수하는지 지켜보았고, 이내 예수님께 따지듯 질문한다. 예수님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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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5장 21-39절 "자격 없는 자에게 주어진 풍성한 은혜"

예수님께서 갈릴리를 떠나 두로와 시돈으로 가셨다(21절). 그곳은 이스라엘의 최북단으로 이방인의 땅이다. 그곳에서 예수님은 가나안 여자 한 사람을 만나는데, 이것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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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6장 1-20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는 교회"

예수님의 공생애가 진행되면서, 예수님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자세도 엇갈리기 시작한다. 첫째로 예수님을 대적하는 사람들이다. 본문에 등장하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대표적이다. 둘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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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6장 21-28절 "그리스도와 제자들이 가야 할 길"

베드로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였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그리스도가 되신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베드로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영광의 그리스도를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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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7장 1-13절 "고난 당하신 영광의 하나님"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곧 하나님이시다.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왔지만 예수님은 영광의 하나님이시다. 산 위에서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모하신 본문의 사건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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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7장 14-24절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에서"

예수님은 십자가와 부활의 길을 예언하며 그 길을 묵묵히 걸어가신다. 그리고 십자가의 길은 예수님만이 아니라 그분의 제자들에게도 주어진 피할 수 없는 운명이다.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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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22장 1-14절 “하나님의 초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 대제사장들과 성전의 장로들이 예수님의 권위를 트집 잡았다(마태복음 21장 23절). 이에 예수님께서 여러 가지 비유로 대답하시는데 본문도 그 가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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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23장 25-39절 “최후 통첩”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여덟 가지의 복을 선언하신 적이 있다(마태복음 5장). 그런데 본문에서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일곱 가지의 화를 선언하신다.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예수님은 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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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25장 31-46절 “심판의 기준”

마태복음 24장과 25장은 마지막 때에 대한 말씀으로, 그 주제는 ‘심판’이다. 마태복음 25장은 3개의 비유로 되어 있는데 ‘열 처녀 비유,’ ‘달란트 비유,’ ‘양과 염소 비유’다. 그러나 양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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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27장 27-44절 “유대인의 왕 예수”

예수님은 로마 군인들의 손에 넘겨져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 이 장면을 묘사하는 마태복음 27장 27-44절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예수님에 대한 인간들의 비방과 조롱으로 가득하다. 예수님께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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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