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2022. 4. 20. 11:32
반응형
이 글의 목적은 E. M. 바운즈의 <기도의 능력>을 간략히 소개하고, 우리 시대의 기독교인들에게 유익한 적용점을 제시하는 데 있습니다. 이 글에서 인용문은 생명의말씀사에서 출판한 번역본입니다.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창 32:24) 

E.M. 바운즈는 계속해서 기도에 있어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물론, 언제나 기도를 길게 해야 한다는 의미도 아니고, 짧은 기도가 능력이 없거나 연약한 기도라는 뜻도 아니다. 성도의 삶에는 짧은 기도가 필요한 때가 있고, 짧은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누리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기도의 사람이 되기 위해 오랫동안 하나님 앞에 머물러 있는 과정은 생략할 수 없는 필수 요소다. "우리의 짧은 기도는 그것에 앞서 드려진 긴 기도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짧고 능력 있는 기도는 이에 앞서 오랫동안 하나님과 씨름하여 이긴 자만  할 수 있는 것이다." E.M. 바운즈는 제6장에서 위대한 기도의 사람들이 어떻게 기도하였는지 많은 예를 제시한다. 

기도에 대한 명언 

  • 대감독 테이트, "나는 보다 위대하고 보다 깊고 보다 진실한 기도 생활을 원한다."
  •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나는 나의 오두막집에 혼자 있기를 좋아한다. 거기서는 오랜 시간을 기도로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 존 플레처, "나는 내 마음을 하나님께 드리지 않고는 결코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겠다." 그의 친구에 대한 인사는 항상 이것이었다. "내가 기도하면서 당신을 만나는가?"
  • 캐논 리돈(Cannon Liddon), "끈질김은 성공적인 기도의 진수입니다. 끈질김이란 몽롱한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 해밀턴 감독, "기도를 가장 흥미있고 동시에 가장 필요한 과제로 생각하여 진지하게 준비하고, 또한 꾸준히 지속할 일로 여기고 시작하지 않는 사람은 기도에서 별로 많은 효험을 이룰 수 없다." 

 

새벽시간을 이용하여 기도했던 사람들의 예

  • 찰스 시므온(Charles Simeon) - 새벽 4시부터 8시까지 기도하는 시간에 드렸다. 
  • 켄(Ken) 감독 - 매일 새벽 3시 종이 치기 전에 하나님과 함께하는 시간을 시작했다.
  • 애즈배리(Asbury) 감독 - "나는 할 수 있는 한 새벽 4시에 일어나서 2시간 동안 기도와 묵상으로 보낼 작정이다."
  • 사무엘 러더포드 - 기도로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 매일 새벽 3시에 일어났다.
  • 조셉 얼라인 - 새벽 4시에 일어나 8시까지 기도했다. 그가 일어나기 전에 다른 상인들이 일을 하려고 왕래하는 소리를 듣게 되면, "아, 이 얼마나 수치인가, 나의 주님이 저들의 주인보다 못하단 말인가!"
  • 옛날 감리교도의 기도 - 아침 4시(혹은 5시)부터 개인기도, 저녁 5시(혹은 6시)부터 개인기도 


하루 기도시간 

  • 마틴 루터, "만약 내가 매일 새벽 두 시간을 기도로 보내지 않는다면, 그날의 승리는 마귀에게로 돌아갈 것이다."
  • 나는 할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매일 3시간씩 기도하지 않고는 일어날 수가 없다."
  • 앤드류(Andrews) 감독 - 매일 5시간을 기도와 말씀 묵상에 드렸다.
  • 존 웰취(John Welch, 스코틀랜드 설교자) - 하루 8시간 내지 10시간을 기도로 보내지 않으면 그날 하루는 잘못 보냈다고 생각했다. "내가 기도해 주어야 할 영혼이 3천 명이나 되오. 그런데 나는 그들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모른단 말이요."
  • 저드슨 박사 - 매일 9시, 12시, 3시, 6시, 9시에 기도할 것을 강조했다. "주님을 위해 단호히 임하십시오. 이를 지속할 수 있도록 모든 실제적인 희생을 치르십시오. 그대의 시간은 극히 짧다는 것을 명심하여, 그대의 사업과 친구들이 그대에게서 하나님을 빼앗아 가지 못하도록 하십시오." 

E.M. 바운즈는 위대한 기도의 사람들을 소개하며 이렇게 결론을 내린다. "기도의 사람이 아니고는 아무도 하나님을 위하여 위대한 일을 할 수 없다. 기도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는 사람은 결코 '기도의 사람'이 될 수 없다." 우리 시대에 새벽부터 3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기도한다는 것이 불가능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기도의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일을 쉽게 포기하기에 우리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은 기도의 참된 능력과 은혜를 체험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