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2022. 5. 18. 14:57
반응형
이 글의 목적은 E. M. 바운즈의 <기도의 능력>을 간략히 소개하고, 우리 시대의 기독교인들에게 유익한 적용점을 제시하는 데 있습니다. 이 글에서 인용문은 생명의말씀사에서 출판한 번역본입니다.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 4:23) 

"이른 아침이면 나는 마음보다는 머리를 준비하는 데 몰입했다. 이는 내가 흔히 범하는 실수였다. 나는 항상 이것이 잘못임을, 특히 기도할 때 절실하게 느꼈다. 이런 저를 고쳐주시고 마음 문을 열어주소서. 그러면 제가 선포하겠습니다." 로버트 맥세인의 말이다. 설교자는 이성을 동원하여 말씀을 연구해야 한다. 그러나 이성적 연구가 설교에 능력을 주는 것은 아니다. E.M. 바운즈는 이렇게 설명한다. "설교의 통로는 머리이지만, 그 원천은 마음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통로를 깊고 넓게 했을지라도 원천의 깊이와 청결함을 잘 살피지 않으면 메마르고 오염된 통로가 되어 버린다." 설교자만이 아니다.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은 우는 자와 함께 울고, 슬퍼하는 자에게 입 맞추며, 비참한 자를 불쌍히 여기며, 아픈 자를 쓰다듬어주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나의 마음을 성결하게 만들 수 있는가? 바로 기도다. "자기 마음과 씨름하여 그것을 정복한 사람, 그 마음에 겸손, 믿음, 사랑, 진리, 자비, 동정, 용기를 가르친 사람, 그렇게 풍성한 보석 같은 마음을 복음의 능력과 함께 당당한 지성을 통하여 듣는 사람의 양심에 부어줄 수 있는 사람, 이런 사람이 주님 보시기에 가장 진실하고 성공적인 복음 전도자이다."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