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성경공부2022. 10. 11.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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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1장은 다니엘서 전체의 서론으로 역사적 배경을 묘사한다. 

유다 왕 여호야김이 다스린 지 삼 년이 되는 해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성을 에워쌌더니 (1절) 

"여호야김 3년"은 BC 605년의 일로, 바벨론의 1차 예루살렘 침공이 일어난 때를 말한다. 바벨론은 1차 침공에 이어 2차와 3차에 걸쳐 예루살렘을 침공하였고, 예루살렘 성은 처참하게 무너진다.  예루살렘의 멸망으로 남유다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유대인들은 바벨론 제국의 포로민 신세로 전락한다. 유대인들에게 닥친 고난의 역사를 본문 2절은 이렇게 묘사한다. 

주께서 유다 왕 여호야김과 하나님의 전 그릇 얼마를 그의 손에 넘기시매 
그가 그것을 가지고 시날 땅 자기 신들의 신전에 가져다가 
그 신들의 보물 창고에 두었더라 (2절)

고대 근동의 세계관에서는 국가와 민족 간의 전쟁은 사람들 사이의 전쟁이면서 동시에 민족의 수호신들의 전쟁이기도 했다. 승리한 민족은 전쟁에서 패한 민족의 신상을 빼앗아 자신들의 땅으로 옮겨갔는데, 이것은 패한 민족의 수호신이 포로가 되어 끌려갔다는 의미를 담고 있었다. 여호와 하나님은 인간이 만든 형상이 없으니 성전의 기구를 옮겨간 것은 곧 여호와 하나님이 포로가 되어 바벨론에 끌려갔다는 의미가 된다. 

바벨론의 예루살렘 점령은 여호와 하나님의 무능과 느부갓네살의 강력한 힘을 보여주는 듯했다. 그러나 본문은 이 모든 것이 실제로는 하나님의 섭리 안에 있음을 강조한다. "주께서 ~~ 넘기시매"(2a절) 역사의 전면에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등장했던 바로 그 시대에도 역사의 주인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이라는 선언이다. 이제 다니엘서의 이야기가 전개될수록 느부갓네살이 온 세상을 다스리는 시대에도 하나님께서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을 통해 친히 역사를 주관하신다는 사실이 더욱 명백해질 것이다. 


주인공 등장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유대인으로서 왕족이나 귀족이었다(3절). 비록 국가의 운명은 풍전등화에 있었지만 민족의 미래 지도자로 인정되었던 이들은 예루살렘에서 최고의 교육을 받았을 것이다. 구약의 지혜문학(잠언, 전도서, 욥기)에는 이른바 '궁중 지혜학교'에 대한 암시가 있다. 왕족이나 귀족의 자제들이었던 다니엘과 친구들도 예루살렘에서 궁중 지혜학교의 교육을 받았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 교육의 핵심은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원이라는 가르침이었다. 그런데 국제질서의 새로운 통치자로 느부갓네살이 등장하자 그들의 운명이 바뀌었다. 그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느부갓네살의 명령에 따라 그들은 바벨론으로 이주하여 바벨론의 학문을 배웠다. 4절에 등장하는 "갈대아 사람의 학문과 언어"란 수메르어와 아카드어로 된 바벨론 고전 문헌을 가리킨다. 유다의 지혜학교에서 하나님 경외를 배웠던 다니엘이 이제는 바벨론의 지혜학교에서 황제 섬기는 법을 배우고 있다. 

다니엘과 친구들이 겪었던 가치관의 혼란은 개명을 통해 분명히 드러난다. 다니엘과 세 친구의 이름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유대 이름 유대 이름의 뜻 바벨론 이름 바벨론 이름의 뜻
다니엘 하나님은 심판자 벨드사살 벨이여, 그의 생명을 보호하소서
하나냐 여호와가 은혜를 베푸신다 사드락 아쿠의 명령
미사엘 누가 하나님인가? 메삭 누가 아쿠 신인가?
아사랴 여호와가 도우신다 아벳느고 느고(느보)의 종
  • 벨 - 바벨론의 주신 마르둑
  • 느고(느보) - 마르둑의 아들
  • 아쿠 - 달의 신 

 

다니엘과 친구들은 "하나님"이 포함된 유대 이름을 빼앗기고 우상의 이름이 담겨있는 바벨론식 이름을 강요받았다. 이것은 이후 다니엘서에서 발생하는 주된 갈등이 무엇인지 암시한다. 유대인들의 신앙 전통과 바벨론의 학문을 모두 배운 다니엘과 친구들은 이 두 가지 가운데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유대인들의 신앙 전통을 선택한다면, 바벨론의 왕궁에서 어떻게 신앙의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이에 대한 대답이 이제 다니엘서를 통해 전개된다. 


 

다니엘 성경공부 목차

다니엘 연구 "묵시 문학" 다니엘서의 중요한 특징은 구약성경의 유일한 묵시문학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다니엘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묵시문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구약성경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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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