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의 일관된 주제는 "지혜"다. 그러나 본문 전체를 관통하는 논리나 흐름은 발견하기 어렵다. 지혜 문학 중에는 이처럼 일정한 문맥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때는 각 구절을 깊이 묵상하는 방법이 유익하다.
지혜와 우매
죽은 파리들이 향기름을 악취가 나게 만드는 것 같이
적은 우매가 지혜와 존귀를 난처하게 만드느니라 (1절)
비유가 흥미롭다. 평소 지혜롭게 행동한 사람도 한두 번의 실수로 모든 것을 망칠 수 있다. 또한 지혜로운 사람들의 집단도 한두 명의 어리석은 사람이 모임이나 조직을 해할 수 있다. 지혜로 삶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만 어리석은 행동으로 공든 탑을 무너트리는 것은 한순간에 가능하다. 그만큼 어리석은 말이나 행동은 파급력이 크고 빠르다
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고
우매자의 마음은 왼쪽에 있느니라 (2절)
오른쪽은 힘과 권능을 상징하고 왼쪽은 그러한 덕목의 결여를 의미한다. 표준새번역성경은 오른쪽을 "옳은 일"로, 왼쪽을 "그릇된 일"로 번역한다. 지혜자와 우매자의 마음이 오른쪽과 왼쪽에 있다는 말씀은 두 사람의 마음이 정반대를 향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들의 마음은 주변 사람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특별히 우매자의 말은 자신의 어리석음을 쉴세 없이 드러내기 때문이다(3절).
세상을 요동하는 것
내가 해 아래에서 한 가지 재난을 보았노니
곧 주권자에게서 나오는 허물이라 (5절)
위의 구절에서 주권자는 왕을 의미한다. 왕의 잘못으로 말미암은 재난이 무엇인가? 자리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을 임명하는 잘못이다.
우매한 자가 크게 높은 지위들을 얻고
부자들이 낮은 지위에 앉는도다 (6절)
적절한 위치를 벗어나 세상을 요란하게 만드는 일에 대한 경고는 고대 근동의 지혜 문학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주제다. 구약성경의 또 다른 지혜 문학인 잠언에도 동일한 주제가 등장한다. 이른바 '숫자 잠언'에는 "세상을 진동시키며 세상이 견딜 수 없게 하는 것"을 나열한다. (숫자 잠언에 대해서는 잠언 연구 14 “숫자 잠언과 그 교훈”를 참고) 곧, 종이 임금이 되는 것, 어리석은 자가 배불리 먹는 것, 꺼림을 받는 여자가 시집가는 것, 여종이 안주인의 자리를 이어받는 것이다(잠 30:21-23).
유익과 위험성
함정을 파는 자는 거기에 빠질 것이요
담을 허는 자는 뱀에게 물리리라
돌들을 떠내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상할 것이요
나무들을 쪼개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위험을 당하리라 (8-9절)
함정을 파고, 담을 헐고, 돌을 떠내고, 나무를 쪼개는 것은 생산적인 일이다. 어떤 이들에게는 생계를 이어가는 직업이다. 그만큼 유익한 일이다. 그런데 유익한 일 안에 위험성이 도사린다. 사람들은 유익을 얻기 위해 수고하지만 그 안에 위험성은 늘 상존하니 생산적인 일을 하는 모든 사람은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철 연장이 무디어졌는데도
날을 갈지 아니하면 힘이 더 드느니라
오직 지혜는 성공하기에 유익하니라
주술을 베풀기 전에 뱀에게 물렸으면
술객은 소용이 없느니라(10-11절)
무뎌진 연장은 생산성이 낮지만 날을 갈면 적은 힘으로도 많은 결과를 맺을 수 있다. 지혜가 이와같다. 지혜와 기술은 생산성을 높이고 성공하기에 유익하다(10절). 그러나 지혜와 기술이 언제나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뱀을 부리는 비상한 주술을 소유한 사람이라도 뱀에게 이미 물렸다면 자신의 능력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지혜가 유익하지만 무력화되는 경우도 얼마든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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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서 연구 01 “전도서의 저자와 구조” 전도서는 잠언과 욥기와 함께 구약 성경의 지혜문학으로 분류된다. 성경을 한 번이라도 읽어본 사람이라면 잠언이 지혜에 대해 다루고 있다는 점은 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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