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2. 12. 21. 20:45
반응형

민수기 전체는 약 40년의 광야생활을 그려주고 있다. 그 가운데 처음 열 장(1-10장)은 이스라엘이 군대를 비롯한 국가 시스템을 조직하는 장면이다. 시간으로 계산하면 약 50일 정도의 사건이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둘째 해 둘째 달 첫째 날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절) 

출애굽기에 의하면 이스라엘이 성막, 곧 회막을 완성하여 처음으로 세운 날짜가 1월 1일이었다(출 40:2). 그러므로 민수기가 시작되는 첫 번째 장면(출애굽 2년 2월 1일)은 이스라엘 백성이 회막을 봉헌하고 하나님께서 그 위에 임재하신 때로부터 약 한 달 뒤의 일이다. 

참고자료. 

  • 이스라엘이 시내산에 도착한 것은 출애굽이 있었던 해 3월 1일이었다(출 19:1).
  • 시내 광야에서 '광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드바르'의 원어적 의미는 가축 떼를 치는 장소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시내 광야는 철저히 건조하여 아무런 생물도 살 수 없던 곳이 아니라, 악간의 나무와 풀이 있는 곳이다. 강수량이 매우 적어 농사는 할 수 없지만 목축은 가능한 지역이었다. 



남자의 수를 세어라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인구조사를 명령하신다.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지니 (2절) 

본문이 묘사하는 인구 조사는 출애굽 이후 이스라엘이 행한 두 번째 인구조사다. 출애굽기에 이미 한 차례의 인구 조사가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출 30:11-16). 그런데 이 두 번의 조사는 그 목적이 전혀 다르다. 첫 번째 인구조사는 회막 건축을 위한 세금을 거두기 위함이었다. 반면, 본문의 인구조사는 군대를 조직하기 위한 인구조사다. 이제 시내 광야를 떠나 가나안을 정복해야 하는데, 가나안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전쟁은 피할 수 없는 필수 과정이었다. 

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은 그 진영별로 계수하되 (3절) 

인구조사의 기준은 20세 이상의 남성이다. 위의 구절에서 "싸움에 나갈 만한"이라는 표현은 신체가 건강한 사람을 뜻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1) 20세 이상으로 (2) 싸움에 나갈 만한 (3) 남성이라면, 모든 사람을 군대로 편성하라고 명령하셨다. 물론 예외는 있다. 약혼한 자나 이제 막 결혼한 자는 군복무에서 면제되었다(신 20:7; 24:5). 그러나 당시의 유대 남성은 대부분 20세 이전에 결혼하였고 예외 사항은 거의 없었을 것이다. 출애굽이라는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한 이스라엘의 모든 남성은 하나님의 군대로 자신을 준비해야 한다.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모든 사람이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듯, 그들은 또한 하나님 나라를 위한 용사로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해야 한다. 


레위인의 독특한 역할

이스라엘의 모든 남성에게 군복무의 의무가 주어졌다. 그런데 레위인에 대해서는 하나님께서 별도로 말씀하신다. 

이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는 레위 지파만은 계수하지 말며 
그들을 이스라엘 자손 계수 중에 넣지 말고 (48-49절) 

레위인은 군복무에서 면제되었다. 그들에게는 다른 역할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그들의 역할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회막을 중심으로 한 이스라엘의 배치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가운데 임재하시는 회막은 이스라엘 회중의 중심에 위치했다. 회막 주위에는 제사장과 레위인들이 장막을 쳤다. 그리고 열 두 지파의 장막 바깥에는 나병이나 유출로 말미암아 부정한 사람들이 자리 잡고 있었다.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레위인의 역할은 다른 지파 사람들이 준비되지 않은 채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회막에 접근하는 일이 없도록 성막을 보호하는 것이었다. 

레위인은 증거의 성막 사방에 진을 쳐서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에게 진노가 임하지 않게 할 것이라 
레위인은 증거의 성막에 대한 책임을 지킬지니라 하셨음이라 (53절) 

가나안 점령을 위해 하나님은 이스라엘 남성을 군대로 편성하신다. 이 전쟁은 한 사람의 싸움이 아니기에, 군대조직이라는 공동체가 필요했다. 동시에 제사장과 레위인의 역할도 필요하다. 이스라엘이 수행해야 하는 전쟁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을 차지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가는 전쟁이기 때문이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