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2. 12. 23. 21:03
반응형

민수기 1-2장이 이스라엘 열 두 지파에 대한 인구조사였다면, 민수기 3-4장은 레위 지파에 대한 인구조사다. 이스라엘이 하나의 국가로 얼마나 강력한 군대를 소유했는지는 회막을 중심으로 사면에 배치된 열두 지파의 군인들에게 달려있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참된 국력은 군대의 힘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들 가운데 임재하신다는 사실에 있었다. 이스라엘 열두 지파 가운데 하나님께서 임재하시기 위해 회막에서 봉사하는 제사장과 레위인의 역할이 필요했다. 


제사장의 역할과 책임 

제사장으로 세워진 아론과 그의 아들들도 레위인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레위인 중에서도 특별히 제사장으로 부름 받았다.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장자는 나답이요 다음은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니
이는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며 
그들은 기름 부음을 받고 거룩하게 구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위임 받은 제사장들이라 (2-3절) 

제사장에게는 다른 이스라엘 사람들, 심지어 레위인들도 감당할 수 없는 독특한 역할이 주어졌다. 제사장은 백성들이 바친 제물의 피를 다루었다. 거룩한 제단에 손을 댈 수 있는 사람도 제사장뿐이었다. 제사장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성소에 들어갈 수 있었다. 그들은 백성을 가르치는 사람으로(레 10:11; 신 24:8),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공식 매개자였다. 이처럼 제사장의 역할은 독특하고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는 없는 많은 특권을 소유했다. 그만큼 제사장에게는 무거운 책임감도 뒤따랐다.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여호와 앞에 다른 불을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어 자식이 없었으며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의 아버지 아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 (4절) 

나답과 아비후가 하나님께서 금지하신 불을 드리다가 죽음을 맞이한 사건은 이미 레위기 10장에 기록되어 있다. 본문이 이 사건을 상기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성경이 아론의 아들 가운데 엘르아살과 이다말의 활동만 서술하고, 나답과 아비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한다. 둘째,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 봉사하는 제사장의 사명이 얼마나 중요하고 그들의 책임이 얼마나 무거운 지를 보여준다. 


레위인의 위치와 역할 

레위인은 제사장을 돕는 역할을 맡았다. 

레위 지파는 나아가 제사장 아론 앞에 서서 
그에게 시종하게 하라 (6절) 

너는 레위인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맡기라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아론에게 온전히 맡겨진 자들이니라 (9절) 

같은 레위인이지만, 제사장에게는 독특한 특권과 막대한 권한이 주어졌다. 제사장이 아닌 모든 레위인이 제사장들의 손에 맡겨졌다. 이러한 제사장의 지위는 레위인이었던 고라와 그의 무리들이 아론을 시기하여 마침내 반역을 일으킨 동기가 되기도 한다(민 16장). 

레위인은 제사장을 돕는 자리였지만, 그들 나름의 독특한 역할도 부여되었다. 

곧 회막의 모든 기구를 맡아 지키며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성막에서 시무할지니 (8절) 

레위인들의 일차 역할은 회막의 모든 기구를 맡아 지키는 것이다. 이스라엘 열두 지파 사람들이 부주의하게 회막에 접근하는 일을 막는 역할이다. 이를 위해 레위인은 회막과 열두 지파 사이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민 3:21-38). 레위인의 또 다른 역할은 성막에서 시무하는 것이다. 회막이 어느 한 곳에 고정되어 있지 않았기에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이동할 때마다 레위인은 회막을 거두어 옮기고 다시 세우는 일을 감당하였다. 이에 대해서는 민수기 4장이 자세하게 묘사한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점령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군대가 필요했다. 그러나 그보다 중요한 것이 하나님의 임재였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가운데 거하시며 친히 그들을 이끌지 않으시면 그들은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설령 강력한 군대로 가나안을 점령하더라도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는다면 그곳은 약속의 땅이 될 수 없었다. 이스라엘 열두 지파가 강력한 군대로 조직되는 일만큼, 아니 그 이상 회막에서 봉사하는 제사장과 레위인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