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2. 12. 23. 23:30
반응형

민수기 3장과 4장에는 서로 다른 기준으로 진행된 레위인에 대한 인구조사가 각각 기록되어 있다. 민수기 3장이 '1개월 이상 된 남성'을 조사한 결과라면, 민수기 4장은 30세에서 50세 사이에 해당하는 레위인 남성의 숫자를 기록한다. 이 두 가지 기준은 다른 열두 지파에 대한 인구조사의 기준과 확연히 다르다. 열두 지파의 인구조사(민 1-2장)는 전쟁에 참전할 군인을 징병하기 위함이었다. 그래서 육체적 건강이 중요했고, 그 기준은 20세 이상의 남성이다. 반면 레위인은 열두 지파의 장자를 대신하여 회막에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선택되었다. 이것이 본문에서 1개월 이상된 레위인 남성의 숫자를 조사한 이유다. 또한 30-50세 사이의 레위인 남성의 숫자를 조사한 이유(민수기 4장)는 회막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는 정신적 신중함과 더불어 육체적 강인함도 필요했기 때문이다. 


가문별 위치와 역할

레위에게는 세 명의 아들이 있었다. 그들의 이름은 게르손, 고핫, 므라리다(17절). 같은 레위인이라도 어느 가문에 속하였느냐에 따라 다른 역할이 주어졌다. 뿐만 아니라 회막을 중심으로 사면에 진을 치는 위치 역시 가문을 기준으로 정하였다. 그러므로 레위인에 대한 인구조사는 각 가문별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를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가문
위치
인원
제사장
동쪽
 
고핫
남쪽
8,600명
(아마도 8,300명)
게르손
서쪽
7,500명
므라리
북쪽
6,200명

제사장으로 선택받은 아론은 레위 지파 가운데 고핫의 후손이다(출 6:18, 20). 그러나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는 다른 레위인과 달리 제사장이라는 특별한 지위와 역할이 주어졌다(민수기 3장 1-13절 "하나님의 임재를 위한 봉사"). 그래서 제사장은 레위의 다른 가문과 구별하여 회막의 동쪽에 진을 쳤다(38절). 중요한 위치는 해가 뜨는 동쪽을 시작으로 남쪽 - 서쪽 - 북쪽의 순서다. 레위의 아들은 게르손 - 고핫 - 므라리의 순서이지만, 제사장이 속한 가문이 고핫이었기 때문인지 차자인 고핫이 장자인 게르손보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남쪽에 위치하였다. 이처럼 레위인도 회막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사면에 진을 쳤는데, 각 가문의 위치는 그들이 성막을 지켜 다른 지파 사람들이 경솔하게 성막에 접근하는 일이 없도록 예방하기 위함이었다. 

레위지파는 가문에 따라 진을 치는 위치가 달랐을 뿐 아니라, 회막에서 섬기는 역할도 달랐다. 본문은 그 역할을 이렇게 설명한다(보다 자세한 내용은 민수기 4장이 서술한다). 

[게르손 자손이] 회막에서 맡을 일은 
성막과 장막과 그 덮개와 회막 휘장 문과
뜰의 휘장과 및 성막과 제단 사방에 있는 뜰의 휘장 문과 
그 모든 것에 쓰는 줄들이니라 (25-26절) 

[고핫 자손이] 맡을 것은 증거궤와 상과 등잔대와 제단들과 
성소에서 봉사하는 데 쓰는 기구들과 
휘장과 그것에 쓰는 모든 것이며 (31절) 

[므라리 자손이] 맡을 것은 성막의 널판과 그 띠와 그 기둥과 그 받침과 
그 모든 기구와 그것에 쓰는 모든 것이며
뜰 사방 기둥과 그 받침과 그 말뚝과 그 줄들이니라 (36-37절) 

회막을 중심으로 레위인이 가문별로 진을 쳤고, 열두 지파는 그 바깥에 사면으로 진을 쳤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한 장소에 머무를 때의 진형이다. 만일 그들이 새로운 장소로 이동한다면 회막을 중심으로 앞뒤 일렬로 위치한다. 민수기 2장이 서술하는 것처럼(민수기 2장 "하나님을 중심에 모신 진형"), 진행 순서는 동쪽에 위치한 지파들이 가장 먼저 출발하면 남쪽, 서쪽, 북쪽에 위치한 지파들이 순서대로 그 뒤를 따른다. 그런데 레위지파의 경우는 다르다. 서쪽과 북쪽에 위치한 게르손과 므라리가 먼저 출발하고 남쪽에 자리 잡은 고핫이 뒤따라갔다(민 10:17, 21). 여기에는 현실적 이유가 있었다. 게르손과 므라리 자손이 먼저 도착하여 회막을 세우고, 뒤늦게 도착한 고핫 자손이 세워진 회막에 성물을 위치시키기 위함이었다. 

본문은 1개월 이상 된 모든 레위인 남자의 숫자가 22,000명이었다고 기록한다(39절). 그런데 본문이 기록한 게르손, 고핫, 므라리 가문의 총 인원을 실제로 더해보면 22,300명이 된다(22, 28, 34절). 이러한 차이는 왜 일어날까? 본문 28절은 고핫 가문의 인원이 8,600명이라고 되어 있는데, 히브리어에서 숫자 "3"과 "6"은 혼동하기 매우 쉬운 글자다. 그러므로 고핫 가문의 인원인 8,300명을 8,600명으로 오기한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면 전체 인원이 정확히 맞아떨어진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