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2. 12. 23. 23:36
반응형

레위인에 대한 인구조사는 민수기 3장과 민수기 4장에서 각각 다른 기준으로 시행하였다. 민수기 3장의 인구조사는 1개월 이상 된 남성을 조사하였고, 민수기 4장은 30세에서 50세 사이의 남성을 조사하였다. 민수기 3장이 1개월 이상된 레위인 남성을 조사한 이유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장자의 숫자와 비교하기 위함이었다.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를 대신한 레위인의 봉사

하나님은 1개월 이상 된 레위인 남성의 숫자를 확인한 뒤, 1개월 이상 된 이스라엘 장자의 숫자를 세어보라고 명령하신다(40절). 그러면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장자 숫자와 레위인의 숫자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그 연관성은 하나님께서 1개월 이상 된 레위인 남자의 숫자를 세어보라고 명령하실 때 이미 말씀하셨다. 

처음 태어난 자는 다 내 것임은 
내가 애굽 땅에서 그 처음 태어난 자를 다 죽이던 날에 
이스라엘의 처음 태어난 자는 
사람이나 짐승을 다 거룩하게 구별하였음이니 
그들은 내 것이 될 것임이니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민 3:13) 

이야기는 출애굽 사건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이끄시기 위해 애굽에 열 가지 재앙을 내리셨다. 그 가운데 마지막 재앙이 결정적이었다. 곧, 사람은 물론이요 가축까지 애굽의 모든 장자를 죽이는 재앙이었다. 마지막 재앙이 애굽 전역을 뒤덮을 때,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셨다. 어린양을 잡아 그 피를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면, 그 피로 말미암아 재앙을 피할 수 있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하나님은 분명히 선언하셨다.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출 13:2) 

하나님은 이날의 말씀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상기시키며 모든 장자에 대한 권리를 요구하신다. 다만, 모든 장자가 하나님의 소유가 되어 회막 봉사에 동원되기보다 그들을 대신하여 레위인이 하나님의 소유가 되어 회막 봉사에 전적으로 헌신할 것을 요구하신다.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 태를 열어 태어난 모든 맏이를 대신하게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 (민 3:12) 


속전으로 지불하라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서 모든 장자의 숫자를 세어보니 22,273명이었다(43절). 그리고 레위인의 숫자는 모두 22,000명이었다(민 3:39). 그러므로 레위인의 숫자가 273명 부족했다. 레위인의 숫자를 더 늘릴 수는 없으니, 하나님은 그 차이를 속전으로 지불하라고 명령하신다.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자가 
레위인보다 이백칠십삼 명이 더 많은즉 
속전으로 한 사람에 다섯 세겔씩 받되 
성소의 세겔로 받으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니라 (46-47절) 

한 사람 당 5세겔씩, 273명에 해당하는 속전을 계산하면 1,265세겔이 된다. 이스라엘의 장자는 이 값을 모세에게 지불하였고(49-50절), 모세는 그 돈을 제사장인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다(51절). 하나님은 조금도 차이가 없도록 정확한 계산을 요구하신다. 하나님은 관념적으로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시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실제적으로 모든 지파와 모든 가문과 모든 가정의 하나님이 되시기를 원하셨기 때문이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