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2. 12. 31. 10:09
반응형

회막을 중심으로 그 주변에 레위인이 진을 치고, 그 바깥에 열두 지파가 사각형으로 진형을 짰다(민 1-4장). 이제 민수기 5장과 6장은 진형을 깨끗이 하는 과정이다. 회막은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장소다. 그러나 하나님은 회막을 넘어 모든 이스라엘의 진영에 거하신다(3b절).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실 수 있도록 이스라엘은 스스로 모든 더러움과 부정을 제거해야 했다. 


부정을 내보내라 (1-4절) 

하나님은 진영을 더럽힐 수 있는 "부정하게 된 자"를 다 진영 밖으로 내보내라고 명령하신다(3절). 이미 레위기에서 하나님은 부정하게 된 사람들을 진영 밖에서 따로 살도록 명령하셨다(레 13:46). 여기에서 '부정'의 일차적 의미는 '더러움'이지만,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곧, 비정상(abnormal)이다. 율법이 부정한 사람을 진영 밖으로 내보내라고 명령한 이유는 한 개인의 부정이 공동체를 위협하기 때문이다. 자칫 개인의 부정이 회막으로 옮겨간다면 하나님을 모시며 살아가야 하는 이스라엘에게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부정한 사람들을 진 밖으로 미리 쫓아내 회막을 부정으로부터 보호하려는 예방 조치였다. 

본문은 세 가지 종류의 부정을 지적한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모든 나병 환자와 유출증이 있는 자와 주검으로 부정하게 된 자를 
다 진영 밖으로 내보내되(2절) 

먼저 "나병 환자"다. 나병은 주로 한센병으로 번역하지만 일종의 피부병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둘째로, 유출은 성행위를 통해 일어난다. 본문이 말하는 "유출증"은 오랜 기간 유출이 지속된 사람이다. 이 경우는 정결해지기 위해 제사가 필요했다. 마지막으로 주검이다. 죽음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생명의 반대 개념으로, 유대인들은 죽음을 부정한 것으로 여겼다. 짐승의 주검에 접촉한 사람은 하루, 사람의 주검에 접촉하는 사람은 일주일 동안 부정했다. 제사장이나 나실인과 같이 거룩한 사람들은 친척의 죽음을 애도하는 것도 금지되었다(레 21:2f, 민 6:6f). 본문은 주검에 대한 이러한 규정을 모든 이스라엘 사람에게 확대하여 적용하고 있다. 

예수님은 구약 성경에서 부정하다고 여겼던 사람들을 가까이하셨다. 예수님은 나병환자와 유출병으로 고생하던 여인을 고쳐주셨다. 그리고 죽은 자에게 손을 대어 그의 생명을 회복시켜 주셨다. 그러나 요한계시록을 보면,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으로 부정한 사람을 지적한다(계 21:27). 예수님의 은혜는 부정한 사람들에게 치유와 회복을 선사하지만, 예수님의 구원을 경험한 성도들은 부정을 멀리하고 거룩한 삶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부정을 씻으라  (5-10절) 

하나님은 이스라엘 진영을 거룩하게 만들기 위해 부정한 사람을 내보내라고 명령하셨다(1-4절). 또한 같은 목적을 위해 부정을 씻으라고도 명령하신다. 레위기에는 속건제의 제물과 절차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레 5:14-6:7). 속건제의 규정 가운데 이웃에게 손해를 입히면 그 금액의 1/5(20%)를 더하여 보상하고 속건 제물을 드려 부정을 씻도록 되어 있다. 본문은 속건제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 상호 간에 존재하는 모든 부정을 청산할 것을 명령한다. 

그 지은 죄를 자복하고 그 죄 값을 온전히 갚되 
오분의 일을 더하여 
그가 죄를 지었던 그 사람에게 돌려줄 것이요 (7절) 

위의 7절은 레위기 6장이 묘사하는 속건제 제사와 동일하다. 다만, 본문에는 레위기에 없는 규정이 한 가지 추가되어 있다. 만일 손해를 배상 받을 사람이 죽었을 때는 누구에게 배상해야 하는가? 배상을 받아야 하는 사람의 친척에게 배상해야 한다. 만일 친척조차 없다면 그것을 제사장에게 주어야 한다. 

만일 죄 값을 받을 만한 친척이 없으면 
그 죄 값을 여호와께 드려 제사장에게로 돌릴 것이니 (8a절) 

하나님은 이웃과의 관계에서 손해를 끼친 일에 대해 "여호와께 거역함으로 죄를 지으면"(6b절)이라고 말씀하신다. 사람들 사이의 부정이 곧 하나님을 향한 거역이 된다는 뜻이다. 그만큼 단호한 어조로 서로에게 끼친 손해를 보상하라고 명령하신다. 이스라엘은 이제 하나의 공동체가 되어 약속의 땅을 향해 진군해야 한다. 만일 그들 사이에 분쟁이 있다면 어떻게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은 출발에 앞서 배상과 속건제로 이스라엘이 내부적으로 부정을 씻고 화목하기를 원하셨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