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1. 4. 21:36
반응형

하나님은 제사장에게 백성을 축복하라고 명령하신다. 제사장의 중요한 사명 가운데 하나는 백성을 축복하는 것이요, 하나님은 제사장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을 주기를 원하셨기 때문이다. 


축복의 내용

제사장의 축복문에는 하나님의 이름인 여호와가 절마다 반복되어 등장한다(3번). 히브리어 문법에서 굳이 반복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문장이 구성되는 단어다. 이러한 반복은 복의 출처가 누구인지를 분명히 보여준다.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24-26절) 

축복문의 첫 번째 구절은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고 친히 지켜주시기를 구한다. 시편 121편은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까"라고 시작한다. 그리고 이 시의 마지막은 본문의 축복으로 마친다.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 (시 121: 7-8) 

제사장의 축복문은 두 번째 구절과 세 번째 구절에서 하나님의 얼굴을 언급한다. 두 번째 구절의 "그의 얼굴을 비추사"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를 표현하고, 세 번째 구절의 "그의 얼굴을 향하여 드사"는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관심과 집중을 표현한다. 마지막 구절의 평강(peace)은 전쟁이나 폭력이 없는 상태를 넘어 건강, 번영, 구원 등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주시는 모든 축복의 총합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나님의 약속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축복은 제사장의 역할이다. 그러나 그들에게 복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 (27절) 

본문의 결론인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에서 히브리어 문법은 "내가"를 강조한다. 제사장이 백성을 축복할 때 "여호와께서"를 반복하여 강조했다면(24-26절), 하나님의 약속에도 "내가"를 강조한다. 하나님은 인간 제사장을 통해 백성에게 축복의 말을 전하도록 명령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의 축복 대로 복을 주신다고 분명히 약속하신다. 

구약의 시편만이 아니라, 기독교 예배에서도 본문의 축복문은 널리 활용되었다. 아론의 축복문에 주님의 이름(여호와)이 3번 등장하는 것을 기독교 신학자들은 삼위일체를 예시한다고 생각했다. 그런 점에서 기독교 예배에서 아론의 축복문을 노래하거나 선포하는 것은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복을 내려달라는 축복과 기원이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