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1. 6. 10:52
반응형

회막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은 레위인의 역할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 모두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동참하기를 원하셨다. 나실인 서원은 각 개인이 시간을 정하여 하나님께 자신을 드리는 제도였다(민 6장). 본문은 시간 외에도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가 헌물을 드리며 하나님을 섬기는 방식을 소개한다. 


시간의 흐름과 사건의 연관성  

민수기 7장 1절부터 9장 15절은 하나의 단락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처음(민 7:1)과 마지막(민 9:15)이 동일한 때를 언급하기 때문이다. 

모세가 장막 세우기를 끝내고 그것에 기름을 발라 거룩히 구별하고 
또 그 모든 기구와 제단과 그 모든 기물에 기름을 발라 거룩히 구별한 날에 (민 7:1) 

성막을 세운 날에 
구름이 성막 곧 증거의 성막을 덮었고(민 9:15a) 

모세가 성막을 완성하여 세운 사건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출애굽기 40장부터 성경의 서술은 대략적인 시간의 흐름을 따르고 있다(민수기 6장까지). 이를 정확한 날짜로 표시하면, 성막을 세운 날짜는 출애굽을 기준으로 2년 1월 1일이고(출 40:2) 인구를 조사한 같은 2월 1일 이후의 사건까지 약 한두 달의 기간이다. 그런데 민수기 7장부터 9장은 이러한 시간의 흐름을 역행하여 다시 성막을 세운 1월 1일로 다시 돌아간다. 이를 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날짜
(출애굽 후 2년)
주요 사건
성경본문
주요 사건
성경본문
1월 1일
성막을 세우다
출 40:2
성막을 세우다
민 7:1
 
성막에서 율법을 명령하기 시작
레 1:1
지휘관이 제단에 헌물하기 시작
민 7:3
 
제사장 위임식 시작
레 8:1
 
 
1월 8일
제사장 위임식 종료
레 9:1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
레 10:1-3
 
 
1월 12일
 
 
지휘관이 제단에 헌물하기를 마침
민 7:78
 
 
 
레위인 봉헌식
민 8:5
1월 14일
 
 
두번째 유월절
민 9:2
2월 1일
인구조사 시작
민 1:1
 
 
2월 14일
 
 
연기된 유월절
민 9:11
2월 20일
구름이 떠오르다
민 10:11
 
 

Gordon J. Wenham, Numbers: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reprint (Downers Grove, IL: IVP, 2008), 103. 

이러한 현상은 민수기가 시간적 흐름보다 사건의 연관성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민수기 1장부터 6장까지 회막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진영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강조하였다. 이제 이스라엘 가운데 거하시는 하나님께 각 지파의 지휘관들이 하나님께 헌물을 드리고,  모든 백성이 유월절을 지키는 장면을 서술한다(민 7-9장). 이는 성막과 그곳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이었다. 


회막 봉사에 동참하는 열두 지파 

본문에서 이스라엘 지휘관이 헌물로 드린 것은 수레와 소다. 

그들이 여호와께 드린 헌물은 
덮개 있는 수레 여섯 대와 소 열두 마리이니 
지휘관 두 사람에 수레가 하나씩이요 
지휘관 한 사람에 소가 한 마리씩이라
그것들을 장막 앞에 드린지라(3절) 

지휘관들이 드린 소는 제물이 아니다. 수레 여섯 대를 끌 수 있도록 열두 마리의 소를 받쳤다. 소 두 마리에 한 겨리를 지워 수레를 하나씩 끌어야 하기 때문이다. 민수기 4장이 서술한 레위인의 역할에 따르면(민수기 4장 "레위 지파의 가문별 역할"), 고핫 자손은 성물을 어깨에 메고 옮긴다. 반면, 회막의 더 크고 무거운 부분을 담당하는 게르손 자손과 므라리 자손이 어떻게 성물을 옮기는지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었다. 이스라엘 지휘관이 수레와 소를 헌물로 드린 본문의 이야기는 이 부분을 보충한다. 성막의 휘장을 주로 다루는 게르손 자손에게는 두 개의 수레를 주었고, 휘장 외에도 기둥을 다루는 므라리 자손에게는 네 개의 수레를 주었다(7-8절). 성막의 각 부분을 수레에 싫어 옮기도록 한 것이다. 이처럼 나실인 서원이 이스라엘 열두 지파도 시간을 드려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참여하는 제도라면, 지휘관들의 헌물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가 물질로 회막 봉사에 동참하는 장면이다.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