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성경공부2023. 1. 8. 21:54
반응형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온 지 일 년이 되었다. 출애굽이라는 위대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이스라엘은 매년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애굽에서 나온 지 일 년이 되었으니, 이제 광야에서 행하는 첫 번째 유월절을 지킬 때가 되었다. 


정한 기일에, 정한 규례대로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지키라 명령하신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그 정한 기일에 지키게 하라
그 정한 기일 곧 이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2-3절) 

여기에는 두 가지가 강조되어 있다. (1) 하나님께서 정하신 날짜에 (2) 하나님께서 가르치신 율례와 규래대로 지켜야 한다. 정한 날짜는 1월 14일이다. 그리고 정한 율례와 규례에 대해 본문은 묘사하지 않지만 이미 출애굽기 12장에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이스라엘은 날짜도 지켜야 하고 규례도 지켜야 한다. 

그들이 첫째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되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을 
다 따라 행하였더라 (5절) 

유월절 규례에 의하면 어린 양의 피를 문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려야 한다(출 12:7). 그런데 이스라엘이 유월절을 지켰던 장소는 시내 광야다. 광야에 거주하던 이스라엘 백성은 문인방과 좌우 설주가 설치된 건물이 아니라 장막에 거주하고 있었다. 추축 하건대, 그들이 거주하는 장막에는 어린양의 피가 새어 들어왔을 것이다. 그래도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말씀 그대로 유월절을 지켰다. 


부정하게 된 사람들 

정한 날짜에 정한 규례대로 유월절을 지켜야 하는데, 그것이 불가능한 사람들이 있었다.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된 사람들이다(6절).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린 양을 잡아 유월절 제사를 드리고 그 고기는 가족들이 함께 먹어야 한다(출 12:8). 그런데 율법에 의하면 유출이나 나병 혹은 주검에 접촉하면 부정하게 된다. 그리고 부정하게 된 사람이 제물의 고기를 먹으면 그는 백성 중에서 끊어진다(레 7:20-21). 그러므로 부정하게 된 사람은 제물을 먹을 수 없기에 유월절을 지킬 수가 없다. 모세는 이러한 경우에 대해 하나님께 여쭈어보았고, 하나님의 대답은 다음과 같았다. 

너희나 너희 후손 중에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든지 
먼 여행 중에 있다 할지라도 
다 여호와 앞에 마땅히 유월절을 지키되
둘째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그것을 지켜서 (10b-11a절) 

부정하게 된 사람은 한 달 뒤에 정결한 상태로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하나님의 대답 가운데 중요한 단어는 "다"와 "마땅히"라는 부사다. 여러 가지 이유로 유월절을 정해진 날짜에 지키지 못하더라도 이스라엘 백성은 "다" 그리고 "마땅히"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는 말씀이다. 

본문의 사건은 1월 14일이 아닌 2월 14일에 유월절을 지키는 예외 규정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설명한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취지는 이것다. 모든 이스라엘 사람은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매년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심지어 이스라엘 가운데 거류하는 타국인도 원한다면 동참시켜야 한다(14절). 출애굽이라는 위대한 구원 역사를 기념하는 일에 그 누구도 예외일 수 없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 유월절 어린 양

신약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소개한다(요 1:29). 유월절 규례는 어린양의 뼈를 하나도 꺽지 말아야 한다(12절). 요한복음은 이 규정이 예수님을 통해 성취되었다고 선언한다(요 19:36).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10절), 예수님은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고 말씀하신다(요 6:53). 한편, 부정한 사람은 한 달을 기다리더라도 그 부정을 씻고 유월절에 참여해야 했는데(10-11절), 사도 바울은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고 말씀한다(고전 11:29). 


 

 

"민수기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민수기의 구조 및 저술 연대, 그리고 율법의 중요성 히브리어 성경에서 민수기의 제목은 이 책의 첫 번째 단어인 "베미드바르"(bemidbar)로, 그 뜻은 "광야에서"이다. "베미드바르"는 각 책의 첫 번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