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시리즈설교2020. 4. 17. 09:03
반응형

 

 

[다음 세대] 신명기 6장 1-9절 / 아버지의 교훈(1) - "하나님을 사랑하라"

우리는 이전 시간에 창세기 18장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목적이 아브라함 개인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넘어, 아브라함이 그의 자녀들과 다음 세대를 가르치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내..

hanjin0207.tistory.com

아버지의 교훈, 그 두 번째 시간입니다. 구약 성경에서 아버지가 자녀에게 주는 교훈을 찾아본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책은 잠언일 것입니다. 그리고 잠언의 주제는 단연코 '지혜'입니다. 그러므로 부모가 자녀들에게 전해주어야 할 교훈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지혜'입니다. 부모는 자녀를 양육하면서 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러나 그것은 부모의 마음뿐, 그 누구도 자녀의 삶을 직접 책임져줄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부모의 역할이란 자녀들이 자신의 인생을 직접 헤쳐나갈 수 있는 지혜를 전수해 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잠언이 이야기하는 지혜는 무엇입니까? 잠언의 너무도 유명한 구절,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입니다. 곧, 성경이 이야기하는 지혜란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돌아보는 마음입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우리 부모 세대가 자녀의 인생을 보장해줄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인 지혜를 전수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음 세대를 위해 우리가 반드시 기도해야 할 기도 제목은 '지혜로운 자녀가 되게 하소서,' '지혜로운 다음 세대가 일어나게 하소서'입니다. 


마음 _ 지혜가 머무는 장소 

본문 20절과 21절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내 아들아 내 말에 주의하며 내가 말하는 것에 네 귀를 기울이라 그것을 네 눈에서 떠나게 하지 말며 네 마음 속에 지키라" 아버지가 주는 교훈, 곧 지혜의 교훈에 귀를 기울이고 그 교훈을 깊이 간직하라는 권면입니다. 그런데 본문 21절을 자세히 관찰해보면, 지혜를 지키는 장소가 등장합니다. 어디입니까? "네 마음속에 지키라" 그러므로 잠언이, 그리고 성경이 이야기하는 지혜가 머무는 장소는 '사람의 마음'입니다.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23절)

여러분, 반드시 기억하십시오. 지혜를 지키는 것은 마음을 지키는 것이요, 마음을 지키는 사람이 참으로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성경이 이야기하는 지혜는 똑똑한 머리가 아니라 지혜로운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시대나 똑똑한 머리, 좋은 실력을 갖춘 사람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똑똑한 머리를 사용하시는 분이 아니라, 지혜로운 마음을 간직한 사람을 들어 쓰십니다. 우리가 간절히 기도하는 다음 세대의 모습은 똑똑한 머리가 아니라 지혜로운 마음을 소유한 세대가 아닐까요? 그러므로 우리가 자녀와 다음 세대에게 전해줄 아버지의 교훈이 있다면, 그것은 '마음을 지키라,' 특별히 '지혜의 마음을 지키라'입니다. 


마음 _ 감정과 이성과 의지 

그렇다면 마음을 지킨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일까요? 첫째로, 마음은 '감정'이 머무는 장소입니다. 인간의 마음에는 기쁨, 슬픔, 즐거움과 같은 감정이 일어나지요. 마음을 지킨다는 첫번째 의미는 우리 마음의 감정을 지킨다는 뜻입니다.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에 보낸 편지에서 "항상 기뻐하라"라고 권면합니다(살전 5:16). 잠언 17장 22절은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고 강조합니다. 본문 21절도 지혜를 마음속에 지키라 말씀하면서 "그것은 얻는 자에게 생명이 되며 그의 온 육체의 건강이 됨이니라"라고 덧붙입니다(23절). 곧, 마음을 지킨다는 것은 우리 마음의 감정을 지키는 것이요, 하나님께서 주시는 기쁨을 누리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둘째로, 마음은 '이성'이 머무는 장소입니다. 히브리인들에게 마음은 감정과 함께 이성이 함께 자리잡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마음을 지킨다는 의미는 현실을 바르게 인식하고 바르게 판단하는 지혜로운 이성을 말합니다. 그런 점에서 본문 2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네 눈은 바로 보며 네 눈꺼풀은 네 앞을 곧게 살펴" 마음을 지켜 지혜로운 마음을 얻을 때, 우리는 비로소 우리 앞의 일을 바른 관점으로 바라보고 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셋째로, 마음은 '의지'가 머무는 장소입니다. 인간은 자신의 마음이 향하는 대로 행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혜의 마음을 지킨다는 의미는 의도적으로, 의지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행동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우리의 의지와 행동을 유혹하는 것들이 너무도 많지요. 잠언에서는 술, 죄인의 형통, 음녀 등이 인간의 의지를 흐트러트리는 유혹의 요소로 등장합니다. 그리하여 마음을 지키라 권면하는 본문의 마지막 27절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27절) 

이렇듯 인간의 마음은 감정과 이성과 의지가 머무는 장소입니다. 곧, 마음을 지킨다는 말은 감정과 이성과 의지 - 지정의 - 로 대표되는 우리의 전 인격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바르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가꾸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사랑하는 자녀들이 지혜로운 마음을 소유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우리의 자녀들이 마음을 지키는 이들이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들의 삶 속에도 수많은 역경과 시련이 찾아오겠지만, 그때마다 부모가 일일이 이끌어줄 수는 없겠지만 우리 자녀들이 스스로 마음을 지켜 전 인격으로 하나님의 뜻을 따라 힘차게 걸어갈 수가 있다면 그들은 가장 복된 인생을 살아가지 않겠습니까? 그러므로 부모 된 우리가 자녀들에게 반드시 전해주어야 할 아버지의 교훈, 그것은 '마음을 지키라'입니다. 

문제는 우리 가운데 그 누구도 자신의 힘으로 마음을 지킬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수없이 많은 결심을 하였지만 나의 감정과 이성과 의지를 조절하지 못하여 후회한 적이 얼마나 많았습니까? 그러므로 우리는 마음을 지키게 하여 달라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나아가 자녀들에게 마음을 지키지 못한다고 탓하기에 앞서, 우리 자녀들의 마음을 하나님께서 친히 지켜달라고 우리 부모 세대가 먼저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다음 세대] 아버지의 교훈(3) -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 디모데후서 2장 1-13절

[다음 세대] 아버지의 교훈(1) - "하나님을 사랑하라" / 신명기 6장 1-9절 우리는 이전 시간에 창세기 18장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목적이 아브라함 개인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넘..

hanjin0207.tistory.com


m.blog.naver.com/practicaltheologian/223216885906

 

잠언 연구 06 "지혜로운 마음"

“지혜와 마음”(잠언 연구 05)에서는 솔로몬의 예를 통해 구약성경이 가르치는 지혜와 마음의 관계를 살펴...

blog.naver.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