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성경공부2021. 5. 14. 15:07
반응형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은혜로 종살이하던 애굽에서 나왔다. 그러나 출애굽 자체가 출애굽의 목적이 될 수는 없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을 향한 더욱 위대한 비전이 있었고, 이제 그 비전을 이스라엘 자손과 공유하려 하신다. 그 비전이란 시내산 언약이다. 출애굽기에서 시내산 언약은 19~24장에 서술되어 있다. 본문은 하나님께서 모든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타나시기 위한 준비과정을 그려준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자손에게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을 선포하고 백성들이 이를 받아들여 시내산 언약을 맺을 준비를 갖추게 된다. 


하나님의 은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신 첫 번째 말씀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말씀이었다.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출애굽기 19장 4절) 

하나님께서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셨는가? 지금까지 출애굽기를 읽어온 독자라면 생생하게 기억할 것이다. 하나님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셔서 그들에게 10가지 재앙을 내리셨다. 이는 애굽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요, 동시에 이스라엘 자손에게 출애굽을 선물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였다. 그래서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은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과 연결된다. 물론, 하나님은 출애굽 이후에도 그들을 업고 안아 주시며 시내산까지 인도하셨다(cf. 이사야 46장 3절). 

출애굽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였다. 인간의 노력이나 계획이 전혀 개입할 틈이 없었다.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강조하시는 바가 이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향한 비전을 선포하기에 앞서 그들에게 베푸신 은혜를 상기시키셨다. 그들이 하나님의 비전을 자발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분명한 믿음과 인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비전

이제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이 등장한다.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출애굽기 19장 5-6절)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지금까지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히브리 민족, 조금 더 넓혀 애굽이 세상의 전부였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의 시각을 넓혀 주신다.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구해주신 출애굽의 사건이 중요하지만, 하나님은 모든 민족의 역사를 다스리시는 분이다. 그러니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한 이스라엘 자손도 그들의 눈을 들어 보다 넓은 곳을 바라보라는 요청이다.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출애굽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였다. 그러나 이제는 이스라엘 백성이 자발적으로 행동할 영역도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언약을 지켜야 한다. 출애굽이라는 구원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이지만, 출애굽 이후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은 그들의 자발적 응답을 요청한다. 

“제사장 나라” 
제사장이란 하나님과 백성을 이어주는 역할이다. 제사장은 하나님을 위해 백성을 하나님께 인도하며, 백성을 위해 하나님의 축복을 중보한다. 그런데 하나님은 아론이라는 개인이나, 레위인이라는 특정 지파만이 아니라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제사장 나라가 되는 비전을 선포하신다. 곧,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다른 민족을 하나님과 연결하는 중보자 역할을 감당하는 비전이다. 

“거룩한 백성” 
이스라엘 자손은 애굽에서 해방되어 자유인이 되었다. 그러나 자유롭게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는 것이 출애굽의 목표가 될 수는 없다. 하나님의 백성은 자유인이자만, 그 자유를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는 거룩한 백성이 되어야 한다. 불의와 죄악을 멀리하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공의와 정의를 실천하는 공동체를 이루라는 명령이요, 하나님의 비전이다. 


백성의 응답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자신의 비전을 선포하셨다. 이제는 이스라엘 자손이 응답할 차례다. 

백성이 일제히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다 행하리이다 (출애굽기 15장 8a절) 

이스라엘 백성의 응답으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현현하실 준비가 되었다(cf. 출애굽기 15장 9-15절).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이 하나님을 섬기는 이스라엘 민족의 비전이 되었기 때문이다. 

시내산 언약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이었지만, 이제는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이 함께 일구어가는 꿈이 되었다.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