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2022. 10. 5. 06:22
반응형

E.M. 바운즈의 <실제적인 기도>는 성도들에게 큰 흥미를 느끼게 만드는 제목이다. 많은 성도들이 더 오래 기도하는 법, 바쁜 일상의 유혹에도 기도하는 노하우, 기도의 깊이를 더하는 데 유익한 자료 등 기도에 대한 실제적인 도움을 원하기 때문이다. 그것도 기도의 성자라 불리는 E.M. 바운즈가 <실제적인 기도> - 영문 제목으로는 "기도의 실제"(Reality of Prayer) - 라는 제목의 책을 썼으니, 그 안에는 기도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로 가득하리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막상 이 책을 읽어보면 21세기 그리스도인들이 기대하는 기도를 위한 실제적인 조언은 찾아보기 어렵다. 

기도의 실제(reality of prayer)를 논하는 이 책에서 E.M. 바운즈는 예수님의 기도를 주로 다룬다. 성도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기도는 바로 예수님의 기도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E.M. 바운즈가 기도의 실제로 제시하는 예수님의 기도는 구체적인 방법이나 예수님께서 알려주신 기도문(주기도문)이 아니다. 그 대신 기도를 삶의 중심에 두셨던 예수님의 공생애 그 자체를 독자들에게 제시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므로 E.M. 바운즈가 소개하는 예수님의 기도는 공생애의 기초이며 예수님의 삶을 모두 포괄하는 기도의 삶이다. 기도에 집중하셨던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셨다. 그러니 우리의 기도 역시 모든 사람을 향한 사랑으로 이어져야 한다. 기도에 집중하셨던 예수님은 죄인을 용서하셨다. 그러니 우리의 기도 역시 용서의 기도가 되어야 한다. 이것이 예수님의 기도가 성도들의 실제적인 기도가 되는 길이다. 

E.M. 바운즈가 이 책에서 예수님의 기도를 묘사하기 위해 여러 차례 인용하는 구절이 있다.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라 (눅 18:1) 

물론 위의 구절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교훈의 말씀이다. 그러나 E.M. 바운즈는 위의 구절이 예수님의 삶을 묘사하는 구절이라고 이해한다. 곧, 항상 기도하시는 예수님이다. 복음서에는 예수님의 기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본문들이 있다. 예를 들어 겟세마네의 기도, 주기도문 그리고 이른 아침의 기도 등이다. E.M. 바운즈 역시 이러한 구절을 언급한다. 그러나 바운즈가 더욱 강조하는 바는 예수님의 모든 삶과 사역 자체가 기도였다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E.M. 바운즈는 흔히 기도에 대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구절들도 예수님의 기도로 해석한다. 이것은 기도의 성자라 불리는 E.M. 바운즈가 복음서를 읽는 독특한 관점이라고 평가할 수 있지만, 우리가 배워야 하는 예수님의 기도가 특정한 행동이나 가르침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전인격이라는 교훈을 전해준다. 

E.M. 바운즈는 성도들이 예수님을 본받는 기도의 삶을 묘사하기 위해 사도행전의 한 구절을 여러 차례 인용한다. 

저가 기도하는 중이라 (행 9:11) 

위의 구절은 사울이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난 직후의 모습을 하나님께서 묘사하시는 장면이다. 이제 바울이 기도하는 사람이 되었으니, 이보다 더 확실하게 그의 진실한 회심을 보여주는 사실은 없다는 논리다. 이처럼 예수님은 항상 기도하시는 분이었고, 그분을 믿는 성도들의 가장 중요한 특징 역시 예수님을 따라 기도하는 것이다. 

이 책의 많은 내용은 <실제적인 기도>라는 제목과 달리, 예수님의 기도에 대한 이론처럼 보인다. 이 책에는 구체적인 방법론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E.M.바운즈의 <실제적인 기도>는 우리에게 기도의 실제가 과연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구체적인 기도의 방법이나 자료가 기도의 실제인가? 아니면 예수님의 모범과 성령님의 도우심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기도의 실제인가? E.M. 바운즈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복음이야말로 기도의 실제라고 강조하고 또 강조한다. 

"기도의 법칙, 기도의 권리 이 모두는 우리의 아들됨에 근거하고 있다."(p. 32) 


https://m.blog.naver.com/practicaltheologian/223222250639

 

도서 리뷰 (Book Review) 목록

제가 작성한 도서 리뷰가 <목회 아카이브>와 네이버 블로그에 산제되어 있습니다. 주로 단행본 중심...

blog.naver.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