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성경공부2022. 10. 22.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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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궁의 석회벽에 쓰인 글자는 벨사살에 대한 하나님의 최종 판결문이었다. 벨사살은 그 내용을 알지 못한 채 그 글자를 해석하는 사람에게 큰 상금을 약속했다. 곧, 자색 옷과 금 목걸이와 셋째 가는 통치자의 자리다(7, 16절). 그러나 벨사살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을 전해야 하는 다니엘은 그 모든 대가를 거부한다. 다니엘은 글자의 내용을 통해 벨사살의 나라가 하루도 지속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일 것이다. 다니엘은 그 대신 바사 왕 다리오의 시대에  나라의 둘째 가는 통치자의 자리에 앉는다(단 6:1-3). 다니엘은 지금 눈에 보이는 것이 곧 사라진다는 사실을 알았기에 벨사살 왕 앞에서도 당당하게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할 수 있었다. 


벨사살에 대한 다니엘의 책망 

벨사살은 다니엘에게 글자의 내용을 문의하였다. 그러나 다니엘은 해석에 앞서 글씨가 나타난 이유와 배경을 설명한다.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묵시도 중요하지만 묵시에 대한 바른 해석을 위해서는 그 묵시가 나타나게 된 이유와 배경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이야기의 시작은 느부갓네살 왕에게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것은 다니엘 4장이 상세히 서술한 이야기로 느부갓네살이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비로소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 세상의 참된 주권자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 과정이다. 

사람 중에서 쫓겨나서 그의 마음이 들짐승의 마음과 같았고 
또 들나귀와 함께 살며 또 소처럼 풀을 먹으며 
그의 몸이 하늘 이슬에 젖었으며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 사람 나라를 다스리시며 
자기의 뜻대로 누구든지 그 자리에 세우시는 줄을 알기에 이르렀나이다 (21절)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벨사살의 잘못된 행동을 책망한다. 벨사살은 느부갓네살의 경험을 통해 분명한 교훈을 얻었어야 했다. 그러나 그의 마음은 오히려 교만해졌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는커녕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져온 그릇으로 술을 마셨다. 그리고 말하지 못하고 움직이지 못하는 우상에게 경배하였다. 이렇게 하나님께 큰 죄를 범하였기에 하나님의 심판이 글자로 선포되었다는 책망이다.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 

왕궁의 석회벽에 쓰인 글자는 아람어로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이었다. 그 뜻에 대해 다니엘은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 메네(세어지다) "하나님이 이미 왕의 나라의 시대를 세어서 그것을 끝나게 하셨다"(26절)
  • 데겔(저울에 달리다) "왕을 저울에 달아 보니 부족함이 보였다"(27절)
  • 우(그리고), 바르신(나뉘다) "왕의 나라가 나뉘어서 메대와 바사 사람에게 준 바 되었다"(28절) 

 

위의 해석과 함께, 무게나 통화를 나타내는 단어들과의 연관성을 근거로 또 다른 해석이 가능하다. '메네'는 '미나'와 '데겔'은 '세겔'과 발음이 유사하다. '바르신'은 '반미나' 혹은 '반세겔'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면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이라는 글자는 바벨론의 왕들에 대한 암호로 해석할 수 있는데, 구약 학자 두 명의 해석이 가장 유력하다. 

첫째, 크랠링(E. G. Kraeling)은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을 "한 미나, 한 미나, 한 세겔, 두 개의 반미나"로 해석하여 다섯 개의 단위로 이해한다. 그리고 그 다섯 단위는 느부갓네살을 이은 다섯 왕을 뜻한다. 그들의 이름은 에빌 므로닥, 네릭리쌀, 라바쉬 마르둑, 나보니두스, 벨사살이다. 
둘째, 긴스버그(H. L. Ginsberg)는 "메네, 데겔, 우바르신"을 "한 미나, 한 세겔, 반미나"로 해석하여 세 개의 단위로 이해한다. 그리고 그 세 단위는 바벨론의 유명한 세 왕을 뜻한다. 그들의 이름은 느부갓네살, 나보니두스, 벨사살이다. 

크랠링의 해석과 긴스버그의 해석 사이에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지만 바벨론의 왕들이 '미나' - '세겔' - '반미나'로 점점 무게가 떨어진다는 점이 이러한 해석의 공통된 핵심이다. 이는 바벨론의 점증적 몰락을 암호를 통해 표현한 점강법으로, 벨사살과 바벨론의 귀족들이 숭배한 신들의 재료를 묘사하는 대목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단 5:4). 금으로 시작하여 돌로 마치듯, 바벨론의 왕들은 점점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났고 그 마지막이었던 벨사살은 하나님께 큰 죄악을 저지르며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었다(30-31절). 

 

다니엘 성경공부 목차

다니엘 연구 "묵시 문학" 다니엘서의 중요한 특징은 구약성경의 유일한 묵시문학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다니엘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묵시문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구약성경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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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