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성경공부2022. 10. 23. 21:03
반응형

왕의 조서가 반포된 것을 알면서도 예루살렘을 향해 기도하였던 다니엘은 결국 사자 굴에 들어갔다. 다니엘은 사자 굴에 들어갈 죄를 범한 적이 없지만, 권력을 위해 사단을 가리지 않는 이들의 간계에 빠져 다니엘은 생명을 잃어버릴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다니엘의 고난은 죄로 인한 벌이 아니라 신앙을 지키는 과정에서 당하는 억울한 고난이었다. 우상을 숭배하는 이방인의 땅 바벨론에서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지키려는 모든 유대인은 다니엘과 마찬가지로 억울한 고난을 피할 수 없었고, 이러한 현실은 신앙을 포기하게 만드는 강력한 유혹이기도 했다. 


재판관 하나님

다니엘은 하룻밤을 사자 굴에서 보냈다. 누가 보아도 다니엘은 살아남을 수 없었다. 그런데 다음날 새벽, 다리오 왕이 직접 찾아가 확인해보니 다니엘은 조금도 해를 당하지 않은 채 살아있었다. 

나의 하나님이 이미 그의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해하지 못하였사오니 
이는 나의 무죄함이 그 앞에 명백함이오며 
또 왕이여 나는 왕에게도 해를 끼치지 아니하였나이다 하니라 (22절) 

여호와 하나님은 유대인들의 하나님을 넘어 온 세상을 다스리는 하나님이다. 그리고 그 하나님은 자연 세계도 직접 다스리는 분이다. 말하지 못하는 짐승인 사자도 본능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이다. 

다니엘은 자신이 해를 입지 않았다는 사실을 전하며, 자신의 무죄가 드러났다고 선포한다. 여기에는 고대인들의 사고가 자리 잡고 있다. 다리오 왕은 명령을 내려 다니엘을 사자 굴에 던졌을 뿐이지 다니엘을 직접 처형하지 않았다. 이때 다니엘이 사자에게 해를 당해 죽는다면 그것은 다니엘에게 숨겨진 죄가 있었기 때문이요, 해를 당하지 않는다면 죄가 없기 때문이라고 고대인들은 생각했다. 다니엘은 하룻밤 동안 사자 굴에 있었지만 해를 당하지 않았다. 그런데 다니엘을 참소한 사람들을 사자 굴에 던져 넣으니 사자들이 지체 없이 그들을 물어뜯었다. 다니엘의 적대자들은 왕 앞에 다니엘을 고발하여 벌을 내리도록 했다. 그러나 사람들의 죄를 심판하시는 분은 다리오 왕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무죄를 선언하시니 다니엘은 아무리 무서운 형벌도 피할 수 있었다. 반면, 하나님께서 다니엘을 참소하는 사람들에게 유죄를 선언하시니 그들은 사자의 밥이 되어 죽고 만다. 


다리오의 조서 

다니엘을 통해 하나님의 역사를 분명히 확인한 다리오 왕은 자신이 통치하는 모든 지역에 조서를 내린다. 다니엘 4장에는 이미 느부갓네살이 내린 조서가 소개된 적이 이다. 그리고 다니엘 4장이 소개하는 느부갓네살의 조서와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다리오의 조서에는 중요한 공통점이 있다. 

[느부갓네살의 조서]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요 그 나라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단 4:34b) 
[다리오의 조서]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그의 권세는 무궁할 것이며 (단 6:26b) 

거대한 제국의 통치자로 막강한 권세를 휘둘렀던 두 명의 왕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영원하며 하나님의 통치만이 무궁하다는 사실이 선포되고 있다. 여기에 다리오는 "내 나라 관할 아래에 있는 사람들은 다 다니엘의 하나님 앞에서 떨며 두려워할지니"라는 명령을 덧붙인다(26a절). 한편, 본문이 포함된 다니엘 6장에는 다리오 왕의 이름으로 반포된 두 개의 문서가 대조를 이룬다. 앞부분에 등장하는 왕의 금령은 다리오 왕을 신격화하여 그에게만 기도하도록 명령이었다. 그러나 뒤에 등장하는 왕의 조서에는 인간의 통치를 무력하게 만드시는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를 선포하면서 오직 하나님을 경외하라는 명령이 담겨 있다. 

이 다니엘이 다리오 왕의 시대와 바사 사람 고레스 왕의 시대에 형통하였더라 (28절) 

다니엘과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가 마무리되는 다니엘 6장의 마지막  구절은 다니엘의 형통을 말씀한다. 우상을 섬기는 이방인들의 나라에서도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는 사람에게는 하나님께서 형통의 복을 주신다는 교훈이다.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이 하나님을 끝까지 믿고 신뢰하였을 때(cf 23절), 잠시 고난이 찾아왔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지키고 보호해주셨다. 바벨론의 시대에도, 메대와 바사의 시대에도, 그리고 여전히 죄악이 관영한 오늘 우리의 시대에도 이 진리는 변함이 없다. 

 

다니엘 성경공부 목차

다니엘 연구 "묵시 문학" 다니엘서의 중요한 특징은 구약성경의 유일한 묵시문학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다니엘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묵시문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구약성경에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