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성경공부2023. 1. 17. 15:57
반응형

마태복음 1장과 2장은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해 밝히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마태복음 1장이 예수님은 누구신가라는 질문에 답하고 있다면, 마태복음 2장은 예수님은 어디에서 오셨는가라는 질문에 답한다. 


예수님의 족보 

예수님의 족보에는 많은 이름이 등장한다. 그러나 첫 구절과 마지막 구절에 반복되는 세 명의 이름이 있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1절)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더라 (17절) 

예수님의 족보에 많은 이름이 등장하지만, 아브라함-다윗-예수 그리스도의 세 이름이 처음과 마지막을 감싸는 이유는 너무도 명백하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브라함 언약(창 12:3)의 성취자와 다윗 왕조의 계승자(시 72:5; 89:29)라는 선언이다. 그런 점에서 예수님의 족보는 예수님이 누구신가라는 질문에 구약 성경을 성취하신 분이라고 답한다. 


장자라고 믿음의 계보가 아니다

창세기가 상세히 기록하고 있는 족장들의 이야기를 마태는 한 문장의 족보로 요약한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2절) 

위의 구절에서 특이한 사실은 족보가 장자로만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아브라함이 낳은 첫번째 아들은 이삭이 아니라 이스마엘이다. 물론, 이스마엘은 사라가 아닌 하갈이 낳은 아들이다. 그러면 이삭의 뒤를 이은 야곱은 어떤가? 야곱 역시 에서에 이은 차자다. 게다가 에서와 야곱 모두 리브가가 낳은 아들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음의 계보는 차자인 야곱에게 이어졌다. 이러한 예는 곧 이어 또 다시 등장한다.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라고 말씀하는데, 유다는 야곱의 네번째 아들이었고 신앙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야곱의 열두 아들 가운데 요셉이라는 특출한 아들도 있었다. 그러므로 야곱을 이어 유다가 계보를 잇는 것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모든 유추를 무력화시킨다. 믿음의 계보는 하나님의 선택이요 은혜다. 

예수님의 족보에 여인의  이름이 등장한다. 다말(3절), 라합(5절), 룻(5절), 그리고 우리야의 아내(6절)다. 이들의 공통점은 첫째로 이방인이라는 점이요, 또한 결혼생활이 순탄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다말
가나안 사람
시아버지의 아들을 낳음
라합
여리고(가나안) 사람
기생
모압 사람
사별과 재혼
밧세바
헷 사람 우리야의 아내
우리야의 아내에서 다윗의 아내로


마태는 예수님의 족보에 이방인이며 또한 결혼생활이 복잡했던 여인들의 이름을 삽입하며 예수님께서 이방인과 죄인까지도 구원하시는 분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일찍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언약의 성취가 된다.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창 12:3b) 


 

 

"마태복음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마태복음 1장 1-17절 "예수 그리스도, 언약의 성취자" 마태복음 1장과 2장은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해 밝히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마태복음 1장이 예수님은 누구신가라는 질문에 답하고 있다면,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