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성경공부2023. 1. 18.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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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유대인의 왕으로 탄생하시자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찾아와 경배한다. 그러나 이 장면에서 예루살렘에 거주했던 헤롯과 유대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의 탄생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예수님의 탄생을 대하는 그들의 태도가 너무도 대조적이다.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였던 사람들에게 붙여진 '박사'(magi)라는 칭호는 페르시아와 갈대아 사람들이 천문학자나 현인들에게 붙였던 이름이다. 그들은 천문학자답게 별을 관찰하던 중 유대인의 왕이 탄생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1-2절) 

박사들은 천문학의 지식은 풍부했지만 구약성경에 대한 지식은 부족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베들레헴이 아니라 예루살렘을 찾았다. 반면, 예루살렘에 거주하던 대제사장과 서기관들은 구약에 대한 지식으로 유대인의 왕이 태어날 장소가 예루살렘이 아니라 베들레헴이라고 정확히 알려준다. 

이르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서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5-6절) 

마태복음 1장에 이어 마태복음에서 두 번째로 구약성경을 인용하는 대목이다. 그런데 미가서 5장 2절을 인용한 사람들은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기는커녕 이후 그분의 사역을 적극적으로 거부했던 대제사장들과 율법교사들이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들이 예수님의 사역을 받아들이든 그렇지 않든 상관없이 그들이 암송하는 구약의 모든 예언은 유대인의 왕이요 인류의 구원자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성취되었다는 사실이다. 


동방 박사들의 경배

헤롯이 박사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내는 동안 헤롯은 물론이요 예루살렘의 어느 누구도 그들과 동행하지 않았다. 율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던 동방의 박사들은 아기 예수님을 경배했지만, 구약을 통해 메시아가 베들레헴에서 태어난다는 사실을 정확히 알았던 유대교 지도자들은 아기 예수님을 방문하지도 않았다. 예루살렘과 베들레헴의 지리를 잘 아는 유대인들이 무수히 많았지만, 동방의 박사들은 그 누구의 도움도 받을 수 없었다. 하나님은 친히 별을 하나 보여주며 그들의 발걸음을 인도해 주셨다(9절).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11절) 

동방의 박사들은 아기 예수님을 만나자 엎드려 경배한다. 그들은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다. 고대 페르시아에서 왕을 알현할 때, 예물을 드리는 것은 일종의 의식이었다. 창세기도 야곱이 아들들을 애굽의 총리(요셉)에게 보내며 여러 가지 예물을 챙겨주는 장면을 묘사한다. 야곱은 양식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돈의 두배(금)을 챙겼고, 그 외에도 동방의 박사들이 예수님께 바친 유향과 몰약을 포함시켰다(창 43:11).

교회에서 동방 박사를 세 명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그들이 드린 예물이 세 가지 종류였기 때문일 뿐 정확한 근거는 없다. 동방 박사에 대해 알려주는 성경 본문이 그들의 숫자에 대해 침묵하기 때문이다. 고대 기독교 문서 가운데 크리소스톰의 글로 알려진 문헌에는 동방 박사를 14명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역시 확실한 근거에 입각한 묘사는 아니다. 다만, 고대교회가 동방 박사를 세 사람으로 한정하여 생각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분명해 보인다. 

동방으로부터 온 박사들이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였다는 사실은 예수님의 탄생이 유대인들의 경계를 넘어 모든 민족을 위한 하나님의 구원 역사라는 점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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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