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성경공부2023. 2. 1. 17:28

예수님은 지금까지 제자의 길에 대해 다양한 내용을 말씀해 주셨다. 지금까지 설명한 제자도는 사람들의 일반적 상식과 상치된다. 그런 점에서 모든 사람이 회피하는 좁은 문이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13-14절) 

예수님은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이 있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이 있다고 말씀하신다.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사람들이 많지만,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사람이 적다. 예수님께서 지금까지 가르치신 제자의 길이 바로 이 좁은 문이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제자도가 좁은 문이라는 사실은 산상보훈의 시작부터 명백하였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팔복은 가난하고, 애통하고, 온유한 사람, 심지어 박해를 받는 사람이 복이 있다고 가르친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러한 경우를 복으로 생각하지 않고 저주로 여긴다. 예수님의 가르침과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의 차이는 십자가에서 극명하게 드러날 것이다. 십자가는 모든 사람이 혐오하는 저주의 상징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십자가의 길을 걸어가신다. 십자가만이 부활의 복된 길로 이어지고 있음을 분명히 아셨기 때문이다. 


나무와 열매의 비유

예수님은 계속해서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고 경고하신다(15절). 문맥을 고려하면 예수님께서 경계하신 거짓 선지자는 산상보훈이 가르치는 제자의 길을 방해하는 존재, 좁은 문을 피하고 넓은 문으로 들어가도록 유혹하는 존재다. 우리가 거짓 선지자를 분별할 수 있는 기준은 그들의 열매다. 그들의 말이 아무리 그럴싸하여도 그들의 행동이 좁은 문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그들을 신뢰해서는 안된다. 이처럼 나무와 열매의 비유는 거짓 선지자를 불별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동시에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아가는 성도들이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잣대이기도 하다.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16절) 

신앙의 자리는 인간의 마음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믿음과 신앙은 확인할 수도 없고 평가는 더욱 불가능하다. 심지어 나 자신도 나의 믿음과 신앙에 대해 오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자신의 믿음과 신앙을 어떠한 기준으로 되돌아보아야 하는가? 구체적인 열매가 나무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는 것처럼, 지금 나의 결정이 생명으로 인도하는 좁은 문인지 아니면 멸망으로 인도하는 넓은 문인지를 확인하면 정확히 알 수 있다. 



 

 

"마태복음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마태복음 1장 1-17절 "예수 그리스도, 언약의 성취자" 마태복음 1장과 2장은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해 밝히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마태복음 1장이 예수님은 누구신가라는 질문에 답하고 있다면,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