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성경공부2023. 2. 12. 14:54
반응형

예수님의 기적은 표적이라고 부른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은 단지 놀라운 일에 머무르지 않고 천국 복음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표적을 행하신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님을 믿어 영생을 얻게 하려는 데 있다(요 20:31). 그러나 유대인 중에는 예수님의 표적을 보고도 믿지 못한 채 더 많은 기적만 원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표적 보여주기를 원하나이다

사도 바울은 유대인들이 표적을 구한다고 말했다(고전 1:22). 표적을 좋아하는 유대인들의 특성 때문일까? 지금까지 예수님은 수많은 병자를 치유하고 심지어 죽은 사람도 살려주셨는데,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또다시 예수님께 표적을 보여달라고 요구한다(38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39절) 

수많은 기적을 체험하고도 여전히 표적을 요구하는 그들에게 예수님은 '악하고 음란한 세대'라고 비판하신다. 이제 그들에게 보여줄 표적은 요나의 표적 밖에는 없다. 그런데 요나의 표적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최고의 표적이다. 요나의 표적이란 사흘 동안 요나가 울고기 뱃속에 있다가 나온 것처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뒤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는 부활을 의미하기 때문이다(40절).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이라는 최고의 표적을 보고도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은 예수님이 어떠한 기적을 행하셔도 믿지 않는다. 반면,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이라는 복음을 믿는 사람에게는 예수님께서 행하신 모든 기적이 천국 복음으로 다가온다. 그러므로 어느 누구도 하나님께 예수님을 믿을 만한 표적이 부족했다고 불평할 수 없다. 하나님은 이미 우리에게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들려주셨기 때문이다. 


악한 세대의 결말 

바리새인을 비롯한 예수님 시대의 유대인들에게 부족한 것은 표적이 아니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충분한 표적을 보여주셨다. 그들에게 부족한 것은 표적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는 믿음이다. 그들의 영적 상태를 예수님은 하나의 비유를 통해 보여주신다.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다(43절). 귀신이 나가는 과정에서 예수님의 축귀가 있었을 것이다. 예수님께서 권능을 행하여 그 사람에게 치유와 회복을 선물하셨다. 그런데 문제는 그의 마음에 예수님을 향한 믿음이 채워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예수님의 표현대로, 그 마음의 집이 청소도 되어 있고 수리도 되어 있었지만 여전히 텅 빈 상태로 방치되었다. 귀신은 다시 그에게 들어오고 더 악한 귀신 일곱도 데려온다.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욱 심하게 되느니라 
이 악한 세대가 또한 이렇게 되리라 (45b절) 

처음부터 귀신이 쫓겨나지 않았다면 이렇게까지 나쁜 결말을 맞이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귀신이 한번 쫓겨났다 다시 들어오니 그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욱 심하게 되었다. 마찬가지다. 예수님께서 사람들에게 치유와 축귀라는 표적을 보여주지 않으셨다면 최악의 결과는 피할 수 있었을지 모른다. 그런데 예수님은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셨고, 어둠의 세력을 물리쳐 주셨다. 그런데 어둠의 세력으로부터 벗어난 사람들의 마음이 예수님에 대한 믿음으로 채워지지 않고 있다. 그러니 그들의 나중 형편은 전보다 더욱 심하게 될 것이다. 이것이 예수님의 표적을 거부하는 악한 세대의 결말이다. 


예수님의 가족 

마태복음 12장은 바리새인으로 대표되는 예수님의 적대자들이 어떻게 예수님과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천국 복음을 거부하였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그러나 마태복음 12장의 마지막은 비관적이지 않다. 비록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거부하였지만, 예수님을 믿고 그분을 따르는 제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손을 내밀어 제자들을 가리켜 이르시되 
나의 어머니와 나의 동생들을 보라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하시더라 (49-50절) 

세상은 예수님을 거부하고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천국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러나 좁은 문으로 들어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있다. 바로 그들이 예수님의 가족이다. 



 

 

"마태복음 성경공부" 글 목록 (Contents)

마태복음 1장 1-17절 "예수 그리스도, 언약의 성취자" 마태복음 1장과 2장은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해 밝히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마태복음 1장이 예수님은 누구신가라는 질문에 답하고 있다면,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