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성경공부2020. 11. 27. 21:19
반응형

다니엘서는 1-6장의 전반부와 7-12장의 후반부로 구분할 수 있다. 전반부가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와 관련된 이야기를 전해준다면, 후반부는 다니엘이 받은 환상과 묵시를 기록하고 있다. 그 가운데 본문이 위치한 다니엘 7장은 후반부의 시작임과 동시에 전반부와 후반부를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제국들의 이야기 

다니엘서의 전반부에서 다니엘은 꿈을 꾸는 사람이라기보다 꿈의 해석자로 등장했다. 느부갓네살 왕의 꿈을 해석하고 벨사살 왕에게 나타난 글씨를 해석하였다. 그런데 후반부로 접어들자 다니엘이 꿈을 꾸고 환상을 받는다. 흥미로운 사실은 다니엘도 자신의 꿈을 해석하지 못하여 도움을 청하는데 이때의 해석자는 하나님의 천사다(단 7:15-16). 

바벨론 벨사살 왕 원년에 
다니엘이 그의 침상에서 꿈을 꾸며 머리 속으로 환상을 받고
그 꿈을 기록하며 그 일의 대략을 진술하니라 (단 7:1) 

다니엘 7장에 등장하는 환상은 큰 바다에서 나오는 모양이 각기 다른 네 개의 짐승을 보여준다. 전통적인 해석은 네 개의 짐승이 바벨론을 시작으로 연속적으로 등장하는 네 개의 제국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곧 독수리의 날개가 달린 사자(4절)는 바벨론 제국을, 세 개의 갈빗대를 문 곰(5절)은 메대-바사 제국을, 네 개의 머리를 가진 표범(6절)은 헬라 제국을, 그리고 용처럼 생긴 짐승은 로마 제국을 의미한다.(네 개의 제국에 대한 두 가지 해석에 대해서는 다니엘 2장 31-49절 "꿈의 해석과 느부갓네살의 찬양"을 차고하라) 그런데 이와 같은 제국의 흐름은 이미 전반부에 등장하는 느부갓네살의 꿈에서 확인한 바 있다(단 2장). 그러므로 본문에 등장하는 다니엘의 환상은 전반부에 등장했던 묵시를 독자들에게 다시 한번 상기하는 역할을 한다. 이후 다니엘서는 메대-바사 제국과 헬라 제국의 흥망성쇠(단 8장) 및 헬라 제국에서 일어날 죄악(10-11장) 등을 보다 상세히 설명하게 된다. 그런 점에서 다니엘 7장의 환상은 후반부의 서술을 위한 서론의 역할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보좌에 앉으신 이'와 '인자 같은 이' 

본문이 소개하는 다니엘의 환상은 세상에 등장하는 네 개의 제국으로 시작했다. 그러나 환상의 결론은 그들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통치로 끝난다. 

내가 보니 왕좌가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그의 옷은 희기가 눈 같고 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 같고
그의 보좌는 불꽃이요 그의 바퀴는 타오르는 불이며
불이 강처럼 흘러 그의 앞에서 나오며
그를 섬기는 자는 천천이요 그 앞에 모셔 선 자는 만만이며
심판을 베푸는데 책들이 펴 놓였더라 (9-10절) 

여기에 등장하는 옛적부터 항상 계신 분은 두 말할 것도 없이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비록 세상에 여러 제국이 등장하지만 하나님만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세상을 통치하시며 하늘 보좌에 앉아계신다. 본문 10절은 하나님을 심판자로 묘사하는데, 그분의 심판을 피할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한때 세상을 호령하던 제국의 황제들도 예외는 아니다. 

그런데 본문은 '보좌에 앉으신 이'와 함께 '인자 같은 이'를 소개한다.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13-14절) 

인자 같은 이가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는 것으로 보아 두 분은 같은 분이 아니다. 그러므로 하늘 보좌에 영원부터 영원까지 앉아계신 분이 계시고, 또한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시는데 이분은 세상을 정의로 다스리시는 메시아다. 


공회 앞에 서신 예수님

예수님께서 인류의 죄를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기 위해 산헤드린 공의회에서 심문을 받으셨다. 많은 거짓 증인들이 예수님에 대해 고소하였지만 예수님은 아무 말씀도 하지 않으셨다. 그때 대제사장이 가장 중요한 핵심 질문을 던진다.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마 26:63) 지금까지 모든 질문에 침묵으로 일관하셨던 주님이셨지만 이 질문에는 침묵하지 않고 분명히 말씀하신다.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마 26:64) 

다니엘은 바벨론 제국이 세상을 다스리는 시대를 살았다. 그리고 역사의 소용돌이는 계속되어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 제국에 의해 온갖 죄악이 범람하였다. 그러나 다니엘의 환상은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서 그들을 심판하실 것이요, 메사아를 통하여 인류를 구원하시리라는 예언이었다. 그리고 다니엘의 묵시는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취되었고 마지막 날에 우리 모두는 예수님께서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시어 온 세상을 심판하시는 장면을 목도하게 될 것이다. 

예수님께서 산헤드린 공의회에서 심문을 받고, 무리들의 고함소리에 빌라도 총독이 예수님께 십자가 형을 집행하는 현장은 인류의 죄악이 극에 달한 현장이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바로 그 순간 다니엘서를 인용하시며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말씀하신다. 비록 세상의 권세자들이 온 땅을 죄악으로 물들이고 있었지만 역사의 주관자는 언제나 하나님이시며, 하나님께서 보내신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 구원의 사역을 완성하고 계셨다. 

 

 

 

다니엘 성경공부 목차

다니엘 연구 "묵시 문학" 다니엘서의 중요한 특징은 구약성경의 유일한 묵시문학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다니엘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묵시문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구약성경에

hanjin0207.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