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시리즈설교2021. 5. 26. 19:06
반응형
<주님의 기도>는 주기도문의 의미를 순차적으로 해설하는 시리즈 설교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날마다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드리는 기도의 대부분은 우리의 필요를 채워달라는 기도입니다. 그런데 기도 생활에는 믿음으로 기도하고 열심히 기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기도한 대로 응답받지 못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은 우리에게 계속 기도할 것을 요구합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문에도 일용할 양식을 위해 간구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왜 성경은 우리에게 기도하라고 말씀할까요? 

스탠리 하우어워스는 <주여, 기도를 가르쳐 주소서>라는 책에서 “매일의 양식을 구하는 우리의 기도는 하나님의 임재가 우리 가운데 날마다 임하기를 구하는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열심히 기도하고, 믿음으로 기도하여도 우리가 기도한대로 응답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구하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고 기도 가운데 하나님과의 깊은 만남이 가능하기에 성경은 우리에게 쉬지 않고 기도할 것을 명령합니다. 


하나님의 목적 _ 겸손

본문은 하나님의 관심과 인간의 관심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지난 40년의 세월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나를 내려주셨습니다. 이 장면에서 이스라엘의 관심은 그들에게 공급해주시는 만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관심은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네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만나를 광야에서 네게 먹이셨나니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 (신명기 8장 16절) 

하늘에서 만나를 내려주셨던 하나님의 관심과 목적은 이스라엘의 겸손에 있었습니다. 그들을 광야로 인도하신 이유도, 그곳에서 매일 만나를 먹여주신 목적도 그들의 마음이 겸손히 하나님만을 의지하도록 하는 데 있었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의 관심과 우리의 관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면서 나의 요구사항을 하나님께서 그대로 들어주시는 지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기도의 과정을 통해 우리의 마음이 겸손히 하나님만을 섬기는 지에 더욱 관심이 있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한대로 응답하실 수도 있고 그렇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든 상관없이 우리는 쉬지않는 기도의 과정을 통해 내 삶의 공급자가 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며 하나님 앞에 겸손을 훈련해야 합니다. 바로 이것이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목적하시는 바이기 때문입니다. 


공급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궁극적인 관심이 이스라엘 백성의 마음 상태였다고 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의 필요를 채우시는 일에 무관심하셨던 것은 아닙니다. 본문 18절은 이렇게 선언합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신명기 8장 18절) 

하나님은 광야 40년의 세월 이스라엘 자손에게 부족함 없이 양식을 공급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하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십니다. 나아가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풍성한 영혼의 양식도 제공해 주십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한복음 6장 35절) 

교회는 성찬식에 앞서 주기도문을 드리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교회의 이러한 전통은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주기도문이 생명의 떡이 되시는 예수님을 통해 응답 받았음에 대한 확신을 예식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다면,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우리의 기도에 하나님께서 이미 응답하셨고 지금도 응답하신다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