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시리즈설교2021. 8. 25. 16:07
반응형
<주님의 기도>는 주기도문의 의미를 순차적으로 해설하는 시리즈 설교입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 그 여섯 번째 기도제목은 “시험에 들지 않게 해 주시고, 악에서 구해 달라”는 기도입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를 따라 계속해서 이렇게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 우리가 시험에 들지 않게 해 주십시오.’ 그러나 우리는 예수님의 가르침에 따라 기도할 때 이미 기도의 응답을 받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인류를 대신하여 십자가의 시험을 모두 당하셨기 때문입니다. 비록 우리에게 찾아오는 시험이 견디기 어려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시험은 예수님께서 친히 대신 지셨고, 우리에게 남은 것은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악에서 구해 달라는 기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서 ‘악’은 인격적인 악의 실체인 사단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죽음과 부활로 이들에 대한 결정적인 승리를 우리에게 안겨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이름을 힘입어 기도하는 순간 우리에게는 이미 하나님께서 주신 승리가 주어져 있습니다.

 

야고보서는 하나님께서 인간을 시험하지 않으신다고 말씀합니다(13절). 많은 성도들이 이 구절에 대한 해석을 어려워합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 인간을 시험하시는 장면이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 성도들에게 시험을 주시는 분이 아니라, 승리를 주시는 분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14-15절)

 

인간의 마음이 욕심에 이끌리면 시험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욕심은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하면 사망을 낳게 됩니다(15절). 이 세상의 어느 누구도 이러한 유혹으로부터 자유롭다고 말할 수 없기에, 예수님은 우리에게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라고 기도하도록 가르쳐주셨습니다. 인간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욕심과 욕망이 우리로 하여금 시험에 빠지게 한다면, 그 시험과 악의 존재로부터 우리를 벗어나게 하는 힘과 능력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겠습니까?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17절)

 

여기에 하나님의 약속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에게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을 위로부터 베풀어주시는 분입니다. 곧, 모든 성도들을 시험과 악의 세력으로부터 구해주시는 은혜는 오직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라는 주님의 기도는 시험에 빠지고 악의 세력에게 무릎을 꿇는 우리 인간의 연약함에 대한 탄식이요, 동시에 우리를 시험과 악의 실체로부터 구하여 내시는 하나님의 복음에 대한 신뢰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Rev. Hanjin Lee